… 도 서  서 평

ETF투자지도

월하화★ 2023. 10. 10. 15:51
반응형

이젠 ETF투자에 관심이 쏠리는 시대가 왔나보다. 저자는 경영학을 전공했던 시절부터 주식에 관심을 많이 가졌다고 한다. 그런데 나도 주식에 관심은 있지만, 어릴적에 아버지가 주식으로 망한뒤엔 눈길조차 가지도 않았다. 그로 인해 가정을 돌보지 않고 돈 하나로 사람의 인생을 말아먹은 아버지를 보아서라도 나는 그러지 말아야한다는 걸 깨달은 후에는 어느새 어른이 되어 있었다. 

 

돈을 벌고 싶고, 노력은 해야겠는데 돌아가지도 않는 머리로 뭘 해야할까. 싶었다.

 

ETF시장, 투자를 해야하는 이유중에 첫번째로는 인플레이션을 따라가기에는 자산의 증식 속도가 너무 느리기때문이라고 한다. 두번째는 묵혀놓은 퇴직연금도 앞으로는 강제적으로 투자가 이루어진다고하네요. 그래서인지 다들 ETF를 시작하지 않나 싶다.

 

ETF란? 정식명칭으로는 상장수지펀드라고해서 시장에 상장이 되어 거래되는 펀드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옛날과 지금 시대는 다르듯이 옛날에는 이런걸 개인투자자들이 안했는데 요즘은 가파르게 치고 올라가는 추세여서인지, 투자한다고 한다. 더군다나 ETF가 국내에만 있는게 아니라 해외에도 있기때문에 해외 상장과 국내상장이 있다고. 게다가 차이가 있는데. 증권거래세, 배당소득세는 똑같지만, 양도 소득세에서 해외쪽이 시세차익의 22%(250만 원까지 공제)해준다고 한다. 손익 과세에 국내는 해당이 없으나, 해외는 적용하고, 금융종합소득으로는 국내는 포함하지만, 해외쪽은 미포함한다고 한다.

 

이 책에는 공모주에 관한 이야기도 나온다. 안그래도 우리 나라에 공모주에 관한 이야기가 나오긴 했는데. 여기에 ETF와 공모펀드의 차이점에 관하여 나오기는 하는데, 그 차이점이 명확히 구분해주고 있었다. 주식 시장의 종목과 이에 관한 일들을 관해서 알려주는 것들이 많고, 1장 2장 3장마다 요점정리로 한번더 알려준다. 

 

되게 고민을 하고 있었는데 이 책으로 인해서 나는 좀더 쉽고 효과적인 펀드를 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320x10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