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 서  서 평

인생의 문장들

월하화★ 2023. 9. 11. 15:35
반응형

요즘 제가 말투하나 고치겠다고. 조금 고상있는 사람이 되어보겠다고 이것저것 가릴것 없이 눈에 보이는대로 교양을 쌓는 책들을 많이 보다가 인생의 문장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영화, 책, 가리지 않게 되었습니다. 인용구가 굉장히 많아서 저에게는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해요.

 

인생을 살다보면 교우관계, 가족관계가 꼬일때가 많았습니다. 제가 좀 많이 그랬거든요. 그래서 저를 바꿔보자고 생각하다 이런 저런 닥치는 일이 많은데. 악의없이 날린 사람들도 있긴한데 정말 그럴때마다 속상할때가 많더라고요. 여기에 문장에 “오해나 태만은 술수나 악의보다는 이 세상에 더 많은 다툼을 일으키지.” 라고 쓴 문장을 보니까. 말한마디가 천냥빛을 갚는다하죠. 그런데 저는 말이 무기가 될 수 도 있더라는걸 알았습니다. 말 한마디로 인해 그 사람을 찌르는 살인무기가 된다는걸. 

 

사람이 배울 수 있는 3가지 방법에서 사람, 책, 여행이라고 합니다. 사람도 만나면서 배우지만 책에서 많이 배운것 같습니다. 여행은 잘 안가서. 앞으로 여행도 가볼 생각이랍니다. 가끔씩 책에서 배우는 문장은 현실에서 제가 대화할때 인용하는 부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래서인지 친구들이 저에게 너는 지혜롭다 이러는데, 그럴때마다 아, 책읽기를 잘했다는 생각이 들면서 앞으로 나를 더 잘 가꾸는거야 라고 생각했답니다.

 

그러다보니, 이렇게 교양과 지식을 주고싶고, 자신감을 키우고 싶고 대화할때 부족하지 않게 하려면 먼저 책도 잘읽는게 중요합니다. 좋아하는 문장을 필사하면 왠지 뿌듯해지기 마련일까요. 저는 노션이라는 곳에다가, 혹은 노트에다가 좋아하는 문장을 하나씩 필사를 하는데요. 꾸준하게 이런 일을 하다보면 저도 어느새 높은 곳을 향해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320x10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