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 서  서 평

[서평]여자, 지금당장 사업하라

월하화★ 2020. 6. 4. 13:23
반응형

ⓒ산책길에서 한 컷 

안녕하세요. Alice Rachel입니다. 요번에 소개해 드릴 도서는 《여자, 지금 당장 사업하라》는 한 사업가의 도전과 성공이야기를 담았어요. 점차 나이가 들어가면서 새로운 일에 도전하기에 앞서 어려움보다는 새로운 일에 대한 두려움이 크기 때문에 다들 직업을 바꾸지 않으려 하죠. 저는 어릴 적부터 새로운 일만 찾아 댕겨서인지 안 해본 일이 없을 정도예요. 간호조무사, 캐디, 번역가 등등 20대에 다양한 일을 했었습니다. 솔직히 돈 욕심이 나서.. 하도 먹기 좋아하고 놀길 좋아해서 지금은 통장에 쌓인 돈이 없긴 하죠. 하하.

 

이 저자는 끊임없이 도전하고 성공한 분이다. 첫 페이지부터 다른 사람들과 다를 게 없는 사람이라는 걸 보여주기도 했다. 남다른 이야기지만 너무 재미있었고 내가 그 사람이 된 것 같은 기분. 어릴 적 남다르다고 들어왔던 나, 돌발적이고 엉뚱한 행동들이 나의 이야기를 하는 것만 같았다. 저자는 친구들과 내기로 인해 수학시험을 백지로 내는 가하면 음악 편집한다고 찬장을 망가뜨리는 등 뜬금없는 행동들을 많이 하기도 한다. 

 

「엉뚱한 일들을 벌이며 함께 웃고 가슴 졸였던 친구들과의 소중한 추억은 삶을 낙관적이고 긍정적으로 볼 수 있게 하는 좋은 밑거름이 되었다.」 19P

 

가정형편이 좋지 않았었던 저자는 가족 이야기하는 친구들을 보며 자존감이 떨어져 집에만 있는 일이 많아졌다. 집안일해주는 조건으로 집주인에게 피아노 레슨을 배우면서 교회나 단체 행사에서 피아노 연주를 하며 서서히 자존감이 올라갔다. 더불어 예쁜 무용복을 입어보고 싶다는 호기심으로 인해 피아노를 그만두고 무용도 배웠다고 한다. 나 못지않게 저자도 어린 시절 다양한 경험을 하고 창업을 시작했다.  

 

「창업을 앞둔 사람들이 이 책을 본다면, 나처럼 포기하지 말고 도전해보라고 부탁하고 싶다. 가계 임대료가 비싸다면 나의 경제 상황에 맞는 곳으로 가서 창업하면 된다. 경기가 어려워 오랫동안 비어있는 빈 점포는 조금 저렴하며 숍 인 숍을 원하는 점포들도 있으니 발품을 팔다 보면 인연을 만난다.」 37P

 

더군다나 요즘에는 창업하는 사람들을 위주로 지원금도 준다. 물론 갚아야겠지만 말이다. 이 세상에 무료가 어디겠는가 조건에 따라 이익과 불이익이 따라오기 마련이다. 불이익은 어느 정도 감수할 수 있다. 아예 없는 것보다는 나으니 말이다. 

 

「처음 하는 사업인 데다 상권이 썩 좋지 않은 위치에서 어떤 아이템으로 해야 할지 전혀 감을 잡을 수 없었다.」 53P

 

사업가라면 누구나 생각하는 고민들, 사업 아이템을 정하는 고민이었다. 나도 현재까지 DIY로 다양한 악세를 만들어 팔고 있지만 어떻게 판매하고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도 많았었고, 해외 대행 배송도 해볼까 했던 시절도 있었다. 하지만 해외 대행 배송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도통 감이 안 잡힌다. 정보도 많지 않고 아는 사람도 없으니 말이다. 

 

저자는 1994년에 사업을 시작했다. 신용불량자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일들에 끊임없이 도전한다. 

 

「사람들은 아는 만큼 보이고 보는 만큼 안다. 가보지 않은 도시는 없다고 하고, 접하지 못한 동물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한 옛사람들과 같다. 모임공간을 6년째 운영하고 있는데 아직도 이런 공간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고, 내 명함을 보면 표정들이 한결같고 질문도 한결같지만 상관없다. 앞으로도 내가 원하는 일이라면 누가 뭐라 하더라도 도전할 것이다. 간절함이 열정을 만나 기적을 이루고 행운을 얻었던 것처럼 다음 도전도 반드시 그렇게 될 거니까!」 108P

 

나이가 들면 새로운 도전은 무서워지고 두려워해서 다들 새로운 물에는 발을 쉬이 담그지 않는다. 하지만 저자는 저런 긍정적인 마인드 덕분에 끊임없이 도전을 하고 돌파구를 찾아나간다. 사업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어떤 마인드를 가져야 하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원래 알고 있던 말이라도 일리 있고, 알고만 있지 말고 실천을 해야 하는데 가만히 있는 사람들도 많다. 다시 한번 더 사업가에 대한 마인드와 방법을 일깨워주는 도서인 것 같다. 버릴 것이 하나도 없는 말들, 정말 마음에 와 닿는 인생 명언 같다. 


「사업을 하려면 시대의 흐름을 읽어야 한다. 하루 종일 열심히 일만 한다고 성공하는 시대가 지나갔다. 트렌드가 어떻게 변해가는지 전혀 눈치를 채지 못하면 망하는 지름길이다.. 세상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관심을 가지고 내 사업에 무엇이 필요한지, 접목시킬 것은 무엇인지 고민해야 한다. 고민하고 해야 할 일이 있다면 될 때까지 집요하게 해야 한다. 사람들은 변화를 원하고 꿈꾸지만 불안한 마음에 현재의 생활에 계속 안주하려 한다. 다른 사람이 새로운 시도를 하고 변화하면 대단하다고 동경하지만 정작 본인은 스스로 해보고자 하지 않는다.」 116P

 

「길지 않지만 짧지도 않은 삶을 살아보니 인생 한방은 없다는 걸 알게 되었다. 아주 성공한 사람들의 성공을 보면 인생 한방인 거 같지만 내막을 알아보면 자신의 신념을 가지고 열심히 달려온 결과물이다. 입 벌리고 감나무에서 감 떨어지기만을 기다리며 허송세월하고 있으면 오히려 떨어진 감 때문에 한방에 훅 갈 수 있다.」 120P

 

「어려운 고비가 있을 때 다른 사람의 위로가 힘이 되기도 하지만 결국 본인이 절실하게 느끼고 배우는 점이 있어야 다시 일어나고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다.」 126

 

「성공하고 싶다면 간절히 하고 싶은 일에 열정을 가지고 시작해라. 도전하지 않으면 성공도 없다. 대신 사업에 대한 막연한 동경과 어중간한 의지로 시작하면 정신적, 육체적, 경제적으로 큰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 자명하다. 그러니 간절히 원하는 일에 도전하고 처음 가졌던 열정으로 최선을 다해 즐겁게 일한다면 반드시 성공할 수 있다.」 128P

 

ⓒ2020. 月下花 Co. All rights reserved.

 

320x10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