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 서  서 평

학습격차를 줄이는 수업레시피

월하화★ 2022. 3. 26. 1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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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코로나19로 인해서 집에서 원격을 통해 수업을 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로 인해서 아이들은 교사의 내용을 실질적으로 이해 못 하고 그냥 넘어가는 부분이 많아,

아이들 저마다 학습 격차가 생겨나고 있는건 사실이기 때문에 이를 줄이는 방법이 없을까?

학생들을 위한 맞춤 개별화 수업 방법이 수록되어있는 학습 격차를 줄이는 수업 레시피라는 책이 소개되고 있었다.

저학년들은 기본 생활 습관과 학습 습관을 익히는 시기에, 도움을 줘야 하는 아이들이 많아져서 어려움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학습 격차의 원인으로는 코로나 19의 전후로 뚜렷하게 알 수 있었다.

첫번째로는 자기 주도 학습을 배울 수 없다는 점이 크다.

학교에 가면 동년배 아이들과 함께 수업을 받다 보면, 선생님은 그 아이들의 딴짓하거나 하는 것을 알 수 있지만,

원격수업을 이루다보면 아이들이 집중을 하지 못해 딴짓을 해도 선생님은 알기 어렵기 때문에,

스스로 학습해야하는 시간이 늘어나게 되니 혼자 하기 어려운 아이들이 많아지게 되는 건 당연한 것이다.

두 번째로는 학습에 집중하기 어려움이 크다.

위와 같은 문제로 원격이다 보니, 화면만 켜놓고 스마트 폰 혹은 밖에 나가서 놀 수도 있기 때문에

학습에 집중하기 어렵기도하다. 수업 자체가 지루하다 보면 더욱더 아이들은 딴짓을 하는 경우가 많다.

세 번째로 학습 동기, 참여 의지가 약화되어있다는 것과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소통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학습 격차의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는 것이다.

아이들은 학습의 격차가 있다 보면 진도를 따라가지 못해서 지루해하고,

공부에 흥미를 못 느껴 더 이상 공부를 안 하게 되어버리는 현상이 오면서 학습 격차가 오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학습 격차를 줄이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학습 격차를 줄일 수 있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 하나가 피드백이라는 것이다.

적절한 타이밍에 피드백을 주거나 아이에게 맞춰 눈높이 교육을 실시하며,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키워나가는 방법이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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