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처음에 어린이집에 안 좋은 것들만 보고, 뉴스에서도 어린이집에서 학 대하 걸 자주 볼 때마다 불안해하고 있었고, 어린이집에 대한 뭔지 모를 거부감이 많이 있었지요. 혹시 내 아이가 뉴스에 나올 상황이 되면 어떻게 될까 하는 불안감이 자리 잡았죠. 차라리 그런 생각이라면 어린이집 안 보내고 말지, 하는 생각도 있어요.
어린이집에 다니는 아이는 어린이집에 다니지 않는 아동에 비해 의사소통 능력 차이가 있다고 하는 것 같아요. 사람과의 관계 서로도 많아, 협동심과 사회성을 습득하기 쉬운 환경에 있다고도 알려져 있어요. 어린이집에 아이를 맡기는 엄마와 아빠는 보육뿐만 아니라 가정에서 의사소통 능력을 키워보자는 의미에서 보여드려요.
보육 아동은 의사 소통 능력이 높은?
듣기 능력과 말하기 능력 등 기초 능력이 자라기 좋은 환경이다.
사람과 서로 관련을 가지는 데 필요한 기술 중 하나가 사회성입니다. 사회성이라는 것은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하는 데 필요한 표현력입니다. 어떻게 표현을 하면 자신의 마음이 전해지는지를 스스로 생각할 필요가 있지요.
유아기는 아직 사회성이 없습니다. 공원 등 여러 어린이가 놀다가도 기본적으로는 개별 놀고 있지요. 엄마와 아빠가 조금씩 이야기를 하고 어린이의 생각을 받아치면서, 아이는 점차 듣는 능력과 말하기 능력이 자라 갑니다. 이것이 사회성을 기르는 기초가 되어 가고 있어요.
어린이집에 다니는 것으로 엄마와 아빠 외에 보육사라는 존재도 관련되어, 어린이 듣는 능력과 말하기 능력을 키워주기 때문에 더 사회성의 기초가 바탕되어 자라기 좋은 것입니다.
주위와 함께 놀며 습관 되고 사교성을 기른다.
유아기는 개별적으로 놀고 있던 어린이 성장에 따라, 주위와 함께 놀 수 많아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사람이 퍼즐 놀이를 하고있는 것을보고 "나도 퍼즐 놀이를하고 싶다"라고 생각했을 때, 조금 전이면 놀고 있는 아이가 물려주기를 기다리거나, 끝나기를 기다리고 있던 아이가 "아 ~ 같이 해"라고 말을 걸어 함께 놀게 됩니다.
보육원에서는 이렇게 어린이들이 배려와 인내의 기회도 많고, 어느새 함께 노는 것이 습관화하고 있습니다. 혼자 노는 즐거움뿐만 아니라, 함께 노는 재미도 느끼고 주위와 자연스럽게 서로 관련을 갖게 되기 때문에 사교성도 쉬워집니다. 모르는 장소나 모르는 아이들 만해도, "아 ~ 같이 해"라고 말할 사교적인 아이로 성장하기 쉬워져요.
다른 학년의 친구에게서 배울 것도 많다.
2 명 이상의 형제가 있는 가정에서는 형제가 할 일을 동생이 흉내를 내고 어느새 수 있도록 되어 있었다는 경험을 가진 가정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형제의 할 일에 동생은 자연스럽게 영향을 많이 받지요.
실제 가정에서 형제자매가 없어도, 보육원은 다른 학년 친구들이 많이 있으므로, 형제자매들이 많을 것 같은 환경입니다. 나이가 위의 아이가 할 일을 모방할 수 있게 되는 것도 많습니다. 물론 나이가 위의 아이도 어린아이의 모습을 보고 마음에 들거나 양보를 하는 등 서로 좋은 영향을 맞으 있습니다.
다른 학년의 친구로부터도 배울 기회가 많기 때문에 보육원에 다니지 않는 아동에 비해 다른 사람과 원활하게 관련될 아이가 많은 경향이 있습니다.
보육원에서의 집단생활에서 얻을 수 있는 장점
협조성이 몸에 밴다.
소풍 등의 다양한 행사 나 일상 보육원에서의 생활은 자신의 의견을 통과뿐만 아니라, 주위에 배려 해 다른 아이의 의견에도 귀를 빌려해야 합니다. 즉, 아이가 자연과 협동심을 익히고 쉬운 환경에 있다고 할 수 있지요.
어린아이가 나이의 아이에게 손을 잡아 논 경험에서 자신이 나이가 되었을 때 자연과 어린아이의 손을 잡고 놀게 됩니다. 서로 하고 싶은 것을 양보하면서 원활하게 생활을 해 나가기 위한 감각도 기르고 있는 환경이기도 합니다.
보육원에서의 집단생활은 불편하게 느낄 수도 많지만 그중 편안하게 보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지식이 아니라 감각으로 아이들은 배우게 됩니다. 이처럼 자연과 협조성이 자라 가고 있어요.
혼자서 할 수 있는 놀이를 한다.
집에서 붙어 어린이의 옷을 갈아 돕는 등 어린이가 원활하게 할 수 없는 것은 앞 지름을 하고 엄마와 아빠가 해 버리는 것이 많지요. 하지만, 보육원에서 자신의 일은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연습을 반복합니다. 지금까지 혼자서 갈아 입지 못한 아이가 어린이집에 다니기 시작 옷을 갈아입을 수 있게 되었다는 이야기를 듣는 것은 많지요.
갈아뿐만 아니라 식사와 화장실 등도 엄마와 아빠의 손을 빌리지 않고 혼자서 할 놀이가 증가합니다. 아이가 자립해 나가는 데 필요한 것을 보육사가 가르 칠뿐만 아니라 주위의 어린이와의 관계 서로 자연스럽게 몸에 익혀 갈 것도 어린이집이라는 집단생활을 하고 있기 때문이지요.
자립심 향상과 규칙적인 생활 리듬도 육성
가정이라면, 무엇인가 잘못되었을 때 바로 엄마와 아빠가 도와 주 시겠어요도 어린이집에서 반드시 보육사가 도움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때로는 아이들끼리 상담을 하고 해결하고, 스스로 생각하고 해결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자연과 자립심을 향상해 나가죠.
가정에서는 아무래도 가족의 형편이나 그때그때 생활 패턴이 바뀌어 버리는 등 루주 해지기 쉬운 생활 리듬도 보육원에서 규칙적인 것입니다. 보육원이 정한 일정에 따라 하는 것으로, 아이들은 규칙적인 생활 리듬을 익힐 수 있어요. 보육원에서의 생활에 맞추기 위해 일어나는 시간이 나자는 시간도 정해 가정 속에서도 규칙적인 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되네요.
부모와 보육사와의 커뮤니케이션도 중요
짧은 시간에 고품질의 대화를 의식하자
엄마와 아빠가 어린이집에 아이를 픽업할 때 보육사와 이야기를 할 시간은 오래 가지고 있지 않아요. 따라서 엄마와 아빠가 보육원 픽업 시 어린이의 아침 모습이나 컨디션 등을 극히 단시간에 보육사에게 전달해야 합니다. 저녁 픽업 시간도 보육사에서 알고 싶은 정보를 짧은 시간에 들어야 합니다.
짧은 시간에 효율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의식을 가질 필요가 있군요. 단지 인사를 나눌 뿐 아니라, 효율적인 대화를 의식하는 것으로, 지금까지 불안하게 생각했던 것이나 신경이 쓰이고 있었던 것이 해결할 수 있지요.
어린이집에서의 모습은 보육사와 이야기하지 않으면 모르는 일이 많으므로 단시간의 대화 속에서도 같은 회화를 할 수 있게 되면 좋겠네요.
키즈 노트에는 선생님이 모르는 에피소드를 적자.
가정에서 어린이의 얼굴과 어린이집에서 아이들의 얼굴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집에서 응석 부리며 스스로 아무것도 하지 않는 아이가 어린이집에서 어린아이가 적극적으로 혼자서도 잘하는 착실한 아이로 인식되는 면도 있어요.
보육사는 어린이집에서 아이의 얼굴을 보고 보육을 실시합니다만, 연락 노트에 보육사 선생님이 모르는 같은 에피소드를 기재하여 어린이의 다른 일면을 알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지요.
키즈 노트는 단순히 연락 사항의 상호 작용을 할 뿐만 아니라, 보육사 선생님과의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활용하면 좋아요.. 단시간 전할 수없는 것 등도 키즈 노트에 기재를 전하게 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요즘은 펜으로 쓰는 노트를 쓰지 않고, 키즈노트라는 걸 많이 씁니다. 저희 아이도 그렇죠.
미소를 잊지 않고 보육사와의 거리를 좁혀나갈 기회입니다.
아이에게 좋아하는 엄마와 아빠처럼, 보육사 선생님도 중요한 존재입니다. 소중한 사람들이 웃는 얼굴로 보내고 있는 것을 보면, 아이는 안심하고 보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어쩐지 보육사와 맞지 않는다고 느껴 쌀쌀 대응을 하거나 좌절 한 태도를 취하거나 해 버리면 아이는 불안한 마음입니다. 사람끼리의 관계이므로, 아무래도 궁합이 나쁘다고 느낄 수 있을지도 모르지만, 웃는 얼굴로 인사를 나누는 것은 잊지 않도록 하고 싶네요.
엄마와 아빠가 보육사에 왠지 어색한 느낌을 가지고 있으며, 보육사도 같은 생각을 가질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이야기를 하다 보면, 의외로 이야기하기 쉬웠다는 것도 있는 것 같아요. 일단 과감히 말을 걸어 보아 주세요.
보호자끼리 하는 방식은 어린이를 중점에 두자.
어린이집의 보호자끼리의 관계를 갖자.
어린이집에 아이를 맡기는 부모의 엄마도 아빠도 일을 하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매일 바쁜 삶을 살고 있지요. 같은 어린이집에 아이가 다니고 있는 보호자끼리도 대화를 하는 경우가 적지 서로 관련을 가질 수 없는 것도 많습니다.
집에 가고 아이가 친구들의 이야기를 하고 있어도 이야기에 나오는 어린이의 얼굴을 모르거나 그 보호자에 대해서도 어떤 사람인지를 모르 거나한 경우도 적지 않아 이 아닐까요.
어린이집에서는 보호자가 일 등으로 보육을 할 수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유치원에 비해 보호자가 서로 관련 행사도 적은 경향이 있습니다. 의식적으로 보호자끼리 서로 관련을 가지지 않으면 관계가 얇아 지기가 되어 버리는군요.
보호자끼리의 인사를 잊지 말자.
서로 관련이 적다고 해도 보호자의 근무 시간 등의 관계로 보육원에 픽업하는 시간은 정해져 있는 것도 많아, 쓰기 때나 마중 때마다 만나는 엄마와 아빠가 있는 것도 있지요. 물론 가끔 밖에 보이지 않는 엄마와 아빠도 있을지도 모릅니다.
이러한 경우에도 "안녕하세요"또는 "안녕하세요"라고 인사를 잊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승 시간은 아이의 엄마와 아빠와 함께 있는 것도 많기 때문에 자녀의 본보기가 되도록 인사를 나누는 것은 잊지 않도록 하고 싶네요.
인사를 나누는 것으로, 약간의 대화를 주고받는 것도 많아집니다. 서로 관련이 얇아지고 쉽게 어린이집의 보호자끼리라도 인사에서 교류가 시작되는 것도 있어요.
간담회 등의 행사에서 교류를 깊게 하려는 경향이 있다.
보호자가 적극적으로 참여 맞는 행사가 적은 경향의 어린이집에서 보호자끼리의 교류의 장으로 간담회를 개최할 수 있습니다. 일등으로 바쁘다고 생각합니다만, 이런 장소를 활용하여 다른 보호자와 교류가 깊어지면 좋겠네요.
평소 아이가 사이좋게 하고 있는 친구들의 부모님과 아는 사이가 되고, 교류가 갖게 되면, 어린이집 밖에서도 어린이들이 놀 수 있는 환경도 만들 수 있지요. 보육원 이외에도 사이좋은 친구들과 놀 수 있으면 아이도 기쁨 있어요.
엄마와 아빠도 또래의 자녀를 둔 부모 이기에 고민이나 곤란할 등의 상담도 할 수 있게 된다 장점이 있습니다. 핵가족 화하고 있는 현대이기 때문에 육아의 고민을 공유할 수 있는 상대를 가지는 것이 중요 하지요.
가정에서도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늘리자.
어린이와의 대화는 풍부한 말로 표현하자.
의사소통을 위해 자신이 생각하는 것을 상대에게 전달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습득해야 합니다. 전하기 위해서는 많은 단어를 알 필요가 있지요. 2 살 정도 "아니 아니 기 '의 어린이는 말할 단어를 모르기 때문에 무엇이든"아니 "라고 말해지고 있습니다. 엄마와 아빠가 아이의 "아니"의 의미를 오해하고 반항하고 있다고 생각해 버리는 원인이되기도 하지요.
자신의 감정을 잘 전달하기 위해서는 많은 단어를 익혀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맛있다"라는 한마디로 "달콤하고 맛있다." "혀의 감촉이 좋다" "씹는 맛이 좋다"등 풍부한 표현을 추가하고 대화를 하면 아이도 풍부한 단어가 자연스럽게 몸에 붙는 것이 아닐까요.
떨어져 있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더욱 조밀 한 시간을 갖자.
어린이집에 다니는 아이는 어린이집에 다니지 않는 아동에 비해 아무래도 엄마와 아빠와 떨어져 지내는 시간이 길어집니다. 하지만, 떨어져있는 시간이 길어도 함께 보내는 시간의 질이 좋으면 아이의 정서가 안정되고 더 나은 부모가 쌓아 올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림책을 함께 읽는 시간을 만들고, 보육이었음을 차분히 듣는 시간을 만들거나와 아이와 보내는 시간의 질을 높이는 것이 좋은 부모와 자식 관계를 구축하고 어린이가 안심하고 생활을 보낼 수으로 이어질 것 같아요.
일하는 엄마와 아빠가 바빠서 평일은 천천히 아이의 이야기를 들을 여유가 없을지도 모르지만, 휴일에 아이들과 마음껏 놀과 단시간이라도 조밀하게 아이와 보내는 시간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네요.
오늘 있었던 일을 많이 듣자.
아이는 엄마와 아빠가 오늘 무슨 일이 있었는지를 이야기하고 싶어서 근질근질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어휘도 적지 순서 다 있어 이야기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어쨌든 전하고 싶다는 생각만으로 이야기를 하는 것도 많이 있습니다.
엄마와 아빠에게 무엇이 어떻게 됐는지 모르는듯한 이야기의 내용인 것도 많지만 아이의 이야기를 이해하려고 노력들을 보다 어린이 어쨌든 이야기 싶다는 생각을 존중하고 경청 만로 OK입니다. 아이의 이야기를 많이 듣는 것만으로도 아이는 만족하고 행복감을 가지고 있어요.
아이가 받은 느낌에 깃들 "그래!"라고 동조하면 어린이는 인정받을 수 있다고 느낍니다. 아이의 어휘를 늘리고 말이 부자가 같은 맞장구를 돌려주면 좋겠네요.
정리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에는 듣기 능력과 말하기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휘가 적은 유아기에 많은 풍부한 단어에 터치에서 아이의 듣기 능력과 말하기 능력은 성장하고 있습니다. 보육원에 다니는 것이 더 많은 단어를 접할 수 있기 때문에 어린이집에 다니는 아이들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몸에 띄는 것 같네요.
어린이가 안심하고 보육원에 다니는 것으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높이고 사회성 도기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엄마와 아빠가 선생님이나 다른 보호자와 어떻게 관련 있는지가 중요한 것이지요.
처음에는 어린이집에 보내는 것이 불안할 때도 있었지만, 지금은 어린이집을 보내는 게 잘 되었다는 생각이 들어요. 어린이집에 갔다 오면 하루하루가 다르게, 언어가 늘고, 저와 대화할 수 있는 의사소통을 하게 되더라고요. "약속해"라는 단어도 알고, "내가 도와줄게"라며 요리를 도와주는 우리 아이가 기특하기도 합니다. "기다릴게요."라고 존대를 쓰며 의자에 앉아 기다리는 등, 너무 귀여워요. 반말이 아닌 아이와 대화할 때 존댓말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처음에 존대를 배우지 않고 반말부터 배우면, 반말이 익숙해져 존대를 쓰는 게 어렵다고 느껴질 때가 많을 수도 있다 하여 저는 아이와 대화할 때, 존대를 쓰며 말합니다. 그럼 아이도 자기가 "아 나는 대우받고 있구나." 하며 자존심을 키울 수 있기도하지요.
뉴스에 나오는 나쁜 어린이집이 많이 나오는데, 그것에 불안한 사람들도 몇몇 있지요. 어린이집도 어린이집 나름입니다. 잘 선택해서 골라가시면 좋은 선생님을 만나 우리 아이를 매력적이고 이쁘게 키워나갈 수 있다는 걸 느끼실수도 있어요. 부모한테만 잘하는 어린이집도 있는 반면 아이한테 잘하고 부모한테는 시큰둥할지도 모르는 어린이집도 있지요. 제 아이가 좋아하는 어린이집을 고르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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