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신과 출산, 그리고 육아

결혼하지 않고 아이를 키우는 '비 결혼 미혼모'라는 선택

월하화★ 2019. 7. 18. 17:13
반응형

결혼하고 아이를 키워 행복한 가정을 이루는. 또는 아이를 안았다 때문에 결혼을 선택한다. 단지 상대와 둘이서 살고 싶어서 결혼하는 경우도있다. 그러나 결혼은하고 싶지 않지만 아이는 성장하고 생각하는 사람도있다. "결혼하지 않고 부모된다 '는 선택을했다"비 결혼 "부모들은 어떤 생각으로 자신이 믿는"행복한 가정 "을 구축 했는가. 2 명의 '비 결혼 미혼모'이야기를 들었다.

"결혼하고 싶다고 생각한 적이 없다"

"임신 것으로 알려졌다 순간 기뻐서 기뻐서 가슴이 크게 울려 것을 지금도 선명하게 기억하고 있습니다."

수도권에 사는 히라 마유코 씨 (26)는 대학 4 학년 때 임신 출산했다. 상대 남자와 결혼하지 않았고, 미술 · 디자인 업계에서 관리 직책에 종사하면서 5 세가되는 자녀를 혼자서 키우고있다.

후생 노동성의 2016 년 조사에 따르면 일본의 모자 세대수는 약 123 만 2000 가구. 동년까지의 30 년간 약 1.5 배 증가했다. 모자 세대가 된 이유는 이혼이 79.5 %를 차지 미혼모가 8.7 %, 사별이 8.0 % 순이었다. 결혼 할 의사가없는 "비 결혼"을 포함한 미혼모의 비율은 2011 년에 사별을 넘어 섰다.

 

히라 씨도 원래 '결혼'이라는 선택은 생각하지 않은 비 결혼 미혼모의 1 명이다.

"결혼하고 싶다고 생각한 적이 없어요. 자신을 성적 대상으로보고있는 사람이 동거하는 집은 나에게 안심할 수있는 환경이 아니라 ... 원래 연애 감정도 성욕도 거의없는 것이 사춘기의 고민이었습니다. 당시는 연애 나 결혼을하지 않으면 아이를 가질 수 없다고 굳게 믿고 있었기 때문에, 이대로는 아이는 바랄 수 없다라고 생각해. 그래서 관심은 없지만, 나름대로 연애 도 열심히 해보자하고있었습니다 "

그만큼 임신의 기쁨은 각별했다. 혼자서 아이를 낳아 키울 각오도 할 수 있었다.

"경제적 인 여유가 없다"고 말한다 상대로 인지도 양육비도 요구하는 것을하지 않았다. 오히려 상대 있었기에 낳을 수있는 생명이라고 생각하면 감사 수밖에 없다. 만약 요청이 있다면 부응 싶다는 생각이 있었다. "하지만 그는 아무것도 말하지 않아도. 念書 등도 만들어 않습니다"

하지만 졸업을 앞둔 대학생이 출산하려면 신뢰할 수있는 사람의 지원이 필요하다. 취직하여 안정 될 때까지 약 1 년간 히라 씨의 각오를 지탱했던 것은 부모님이었다.

 

천진난만한 행동과 영리한 대답이 인상적이었다.

결혼하지 않고 부모가되는 것은 스스로 각오 가지고 선택했지만, 그래도 우연히 자신이 사회에서 소수 민족이다라고 느낄 수있다.

임신 무렵, 음식점에서 친구들과 식사를하고, "임신하고 있는데, 이런 늦은 밤에 돌아 다니고, 남편은 아무 말도하지?"라고 낯선 초로의 남자를 추궁했다. 그래서 남편이없는 것을 전하자 "아이가 불쌍하다" "부모가 갖추어져있는 것은 당연" "미친 짓"이라고 말했다.

"충격이었습니다 ... 아이가되면 결혼하는 것이 당연 비 혼인 미혼모는 제멋대로라는 편견이 많이있는 것처럼 느꼈다"

 

"미안하고 울면서 절차를했다"

번잡 한 수속도 우려 사항이다. 예를 들어 아동 부양 수당의 지급 신청. 아동 부양 수당은 "아버지 (부자 가정의 경우 어머니)와 생계를 같이하지 않는 아동을 육성하는"가정에 지급되는 것이며, 어머니 또는 아버지에게 배우자 (사실혼 포함)가있는 경우 지급되지 않는다고 규정하고있다. 두 부모 세대에 비해 평균 소득이 적은 한부모 가구의 생명줄과도 할 수있다.

신청시에는 많은 지자체에서 소득과 가족의 변화를 전하기위한 현황 신고를 할 필요가있다. 히라 씨에 따르면 창구에서는 "이성과의 교제 아니냐" "정기적으로 가정을 방문하는 이성은 않았거나" "임신은하지 않는 것인가」라는 개인에 발을 디디는 질문을 던졌다 가하는 경우도있다 한다. 한부모 가정이 아동 부양 수당을 수급하려면 사실혼이 아니라는 것을 엄격히 요구되기 때문이다. 친밀한 관계에있는 이성이 존재하면 금전적 인 지원을 받고있는 것으로 판단되어 수당을받을 수없는 경우도있다.

 

히라 씨도 누나와 그 파트너와 룸 쉐어를하고 있던 시절 생계를 전혀 따로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미혼의 이성 (누나의 파트너)가 동거하고 있다는 이유로 수당을받을 수 수 없었다. 창구에서 「언니 쪽이 혼인 신고를 해주시면 지급 할 수 있습니다 만 ...... "라고 말했다.

그럼 언니 부부와 동거를 해결 한 후 다시 신청 절차에 가서 "사실상의 혼인 관계를 해소 한 것 신청서"를 작성하게되었다.

"그 서류에는"사실상 혼인 관계에 있던 남편의 이름 "을 적는 란이있었습니다. 언니의 파트너는 사실상 아무것도 혼인 관계에 있던 것은없고이 부분에 자신의 이름을 쓸 수 없다고 호소했지만 써야 수당은 지급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 전혀 무관 한 누나의 파트너의 이름을 쓸 수 미안하고 그 자리에서 그에게 사과의 편지 을 보내고 울면서 썼습니다 "

 

이러한 행정의 대응에 의문의 목소리도있다. "아동 부양 수당의 창구에가는 것은 우울하다"고 말한다 미혼모는 결코 적지 않다고 NPO 법인 「しんぐるまざあず 포럼 '이사장의 아카이 千衣子 씨는 말한다.

"(도쿄도) 국립시 쉐어 하우스에 살던 한 부모가 한 지붕 아래에 이성이 있었다 위해 사실혼으로 인정되고 지급 정지가 된 적이있었습니다. 그 후, 2015 년에 새로운 통지가 (후생 노동성)에서 나오고, 개인 실 공간에 잠금이 가능하거나 다른 세대임을 임대차 계약서에서 확인할 수있다거나 광열 수비가 안분되어 있는지 등의 조건을 붙여 쉐어 하우스에서 수급을 인정 받게되었습니다. 개선을 볼 수 있다고는해도, 이러한 엄격한 대응이 창구 증오를 낳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

지자체에 상담하지 않으며, 비 혼인뿐만 아니라 많은 미혼모가 고립되어 버릴 우려가 있다고한다.

 

히라 씨는 보육원 운동회 돌아 오는 길에 당시 3 살이 던 아이에게 이렇게 물어 본 적이있다.

"왜, 집에 아버지가없는 거지?"

부모가 모여 응원에와 있던 친구의 모습을보고 이상하게 생각한 것이다.

"내가 같이 있고 싶은 것은 당신 뿐이야. 게다가 우리"아버지 "로되어 원하는 사람도없는 거지"라고 히라 씨는 대답했다.

아이가 태어 났을 때부터 상대방은 만나지 않았다. 그러나 생일이나시 치고 산 등 뭔가있을 때마다 사진을 이메일로 보내도록하고있다. 미래 아이가 "DNA상의 아버지의 사람 '을 만나고 싶다고 말할 때 만날 수 있도록 서로 연락이 끊어 않게하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연애 감정없이 결혼도하지 않았지만 "그의 것을 사람으로 좋아하고 존경하는 것은 사실"이다라고 히라 씨는 말한다.

"아이들에게 진정한 자유를 손에 넣어 주었으면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진정한 자유 란 자신의 의지로 자신이 납득할 수있는 것을 선택한다. 비록 대가를 지불 할 수 있었다고해도 아무런 왜냐하면 선택할거야,라고 전하고 싶다. 자신이 납득할 수있는 삶을 원한다 구요. 가족은 유동적 인 조직에서 아이도 언젠가는 어른이된다. 그 때 한 명의 인간으로서 납치 자유롭게 살아 가면 좋겠다고 바라고 있습니다 "

320x10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