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3 살이도 먹는 방법이 더럽고 곤란하다" "더 잘 먹을 수있게 되려면 어떻게해야하나요?"등 아이의 먹는 방법에 고민하는 엄마도 있지요. 여기에서는 3 세경도 먹는 방법이 잘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지와 식사 예절 가르치는 방법 등을 소개합니다.
3 세 어린이의 먹는 방법이 지저분하게되는 것은
입과 혀를 잘 사용하지 않는
1,2 살 때 식사 때 밥을 너덜 너덜 흘리고 있어도 "정리가 힘들다지만, 스스로 먹는 것은 중요 지요"라고 너그러운 마음으로 지켜보고있는 엄마가 많은 것이 아닐까요 . 그러나 3 세 무렵이 되어도처럼 너덜 너덜 쏟아 있다고 "언제쯤 깨끗이 먹어주는거야?」라고 좌절 할 때도 있지요.
먹는 방법이 더러운 아이의 대부분은 입과 혀가 아직 능숙하게 사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입에 넣은 음식을 흘리지 않고 소화하기는 입을 단단히 닫아야합니다. 또한 입을 다물뿐만 아니라 혀를 위턱에 붙여 삼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음식이 입에서 흘러 쉬운 아이는 혀가 앞에 나와 있기 때문에 음식도 전에 밀려있는 것입니다.
놀이 먹고가 지속될 것으로 얼룩 쉬워진다
아이는 놀기를 좋아하지만 식사 시간에 음식이나 숟가락 등으로 놀고 버리는 더러운 쉬워 지죠. 아기 시절은 손으로 구챠ッ와 이유식을 붙들고 그릇을 기울이고 등 음식에서 노는 광경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1 세, 2 세 성장해 감에 따라 "음식에서 놀고 안돼" "제대로 먹지 않으면 정리할 수 버린다"등 매너를 기억 나가기 위해 식사 시간에 놀 수 줄어들 것입니다 . 3 세 무렵이 되어도 놀면서 먹는 경우는 아직 식사 예절이 기억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놀면서 먹을 때 엄마는 식사 때마다 정리에 시간과 노력이 소요됩니다 네요. 아이가 식사에 집중하기 쉬운 환경을 만드는 것이 좋다이에요.
재료와 쟁반으로 먹고 어려움이 증가
"요리에 따라 흘리지 않고 먹을 수있다"며 "이 접시를 사용하는 경우는별로 유출하지 말라"등 재료와 요리 따라 먹는 방법의 예쁨에 차이가있는 경우도 있을지도 모릅니다 네요. 3 세 쯤은 잘 먹지 않는 아이도 많기 때문에, 아이가 먹기 편하도록 고안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미트 소스 스파게티를 만들 때, 보통의 파스타이라고 포크에 돌돌 말아서 먹는 것이 어렵고, 파스타와 고기 소스가 흘러 버리는 아이도 많지요. 마카로니와 펜이라고 포크로 찔러 먹을 수 있으므로, 아이들도 흘리지 않고 잘 먹을 수 있어요.
접시도 펑퍼짐한 것이라고 숟가락으로 떠서 어렵 기 때문에 눈가가 일어나있는 것을 사용해 보자.
유아기부터 훈육 식사 예절
3 세의 식사 예절의 기본
아기 시절은 선 채로 먹고, 놀면서 먹고, 손으로 먹는 음식을 유출 등 매너가되지 않아도 "제대로 먹으십시오"라고 꾸짖는 아빠와 엄마는 적 지요. 그러나 3 세 무렵이되면 "유치원에 들어갈 때 이런 먹는 방법을하고 있으면 부끄럽다" "좀 더 잘 먹을 수없는 것일까"등 아이의 먹는 방법으로 성장을 볼 수없는 불안으로 되는 사람은 많을 것입니다.
3 세 식사 기본적인 매너는 자신의 좌석에 단단히 앉아 식사를하는 음식을 너덜 너덜 흘리지 않고 깔끔하게 먹을 수있는이 두 수 있도록 연습하면 좋다이에요.
아이가 집중하고 먹을 수 있도록 아이의 식사를하는 자리를 정해 둔다 텔레비전을 끄는 등 궁리 해보세요.
숟가락, 젓가락 사용법을 배우게하자
2 세 무렵까지 숟가락이나 젓가락을 가질 수도 아직도 손으로 식사를하는 모습도 많이 볼 수있는시기입니다. 그러나 3 세 무렵이 되어도 손으로 먹고 있으면 「조금 걱정 이구나」 「외식에 갔을 때 부끄럽다 "등 아이의 성장이 신경이 쓰여 버리는군요.
숟가락과 젓가락으로 먹을 수있게되기 위해서는, 아빠와 엄마가 사용법을 정중하게 가르치는 것도 중요합니다. 어른처럼 처음부터 올바른 잡는 방법을하는 것은 어렵 기 때문에, 우선 숟가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연습 해 봅시다.
어른 숟가락을 아래에서 가지지 만 사용 시작할 때 위에서 붙드는 것을 가진 간단한 잡는 방법부터 시작하자. 숟가락이 잘 사용할 수있게 나서 젓가락에 도전하면 부드럽게 해요.
부모가 모범이되고 칭찬 늘리자
아이에게 식사 예절을 가르치기 전에 먼저 아빠와 엄마가 식사 중의 매너 수 있는지 여부를 검토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이는 아빠와 엄마를 잘보고 있기 때문에 본보기가 될 수 있도록 행동합시다.
예를 들어, 아이가 먹은 않았는데, 식사 중에 어슬렁하지 않겠습니까? 아빠와 엄마가 식사 도중에 자리에서 일어나 이동하고, 아이는 "먹고있는 도중에도 움직이고 괜찮아」라고 생각합니다. 어른이 먼저 다 먹고도 아이가 먹을 때까지 조용히 기다려주세요.
또한 "자리에 앉아 조용히 먹고 위대한 네요" "흘리지 않고 잘 먹고 있네"등 사소한 것이라도 칭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이는 칭찬 할 때 "더 잘하고 싶다"고 노력할 때문에 많은 칭찬 펴 보자.
식사 매너를 놀이와 체험으로 가르치자
그림책에서 즐겁게 임하자
3 세 무렵의 아이들에게 식사 예절을 가르치고 싶었다도 "어려운 말은 이해하지 못할 것이며, 어떻게 가르치면 좋을까요?"라고 고민하는 엄마가 많지요. 식사 때마다 「깨끗이 먹어」 「조금도 흘리지마」등 엄마가 세세하게주의를하면 아이는 스트레스가 모이기 먹는 것을 싫어하게 될 우려가 있습니다.
아이가 스스로 "깨끗하게 먹고 싶다" "흘리지 않고 먹을거야"라고 의욕이 나오게 식사 예절에 대해 그려져있는 그림책을 읽어 보는 것은 어떻습니까. 그림책에서 식사 예절에 대한 이야기가 아이들의 관심을 끄는 그림과 함께 유일하게 그려져 있지요.
그림책을 본 후 "그림책의 곰처럼 열심히 먹을 수 있을까?"라고 목소리 드려 보겠습니다.
소꿉 놀이라면 자연스럽게 몸에 배이게하자
3 세 무렵이되면 집 안에서 소꿉 놀이를 즐기는 아이도 늘고 있지요. 소꿉 놀이 놀면서 식사 매너를 즐겁게 가르쳐가는 것도 추천 해요.
선배 엄마의 이야기는 집에서 소꿉 놀이를 할 때는 "잘 먹겠습니다. 밥을 먹을 때는 입을 다물고 우물 우물하려고 네요" "숟가락을 든 손과 반대 손은 접시를 단단히 지탱 것"등 놀면서 아이가 식사 예절을 기억할 수 있도록 고안되어 있다고합니다.
식사 때주의했을 때는 좀처럼 고쳐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합니다만, 놀이 속에 도입하면 자연과 깨끗한 먹을 수있게되었다고 이야기 해주었습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놀이를 할 때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자연과 기억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도와 자신감도 태어나
앞서 말씀처럼 "좀 더 깔끔하게 먹고 있어요」 「흘러 넘칠이야. 조심해」등 식사 때 아빠와 엄마에게주의 만되어 있다고 "잘 먹지 않기 때문에 싫어" "잘 안 야 "등 아이가 자신감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자신감과 함께 의욕까지 없어 질 향상은 어렵 기 때문에, 아이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접해 봅시다.
예를 들어, 식사의 상을 차리는 일이나 정리 등 식사 시간에 도움을 요구 것도 좋다이에요. 약간의 도움도 "살아 있었어. 고마워" "테이블 깨끗이 닦으 네요. 잘 하네"등 감사를 전하는 것으로, 아이는 자신감을 가질 수있게됩니다.
능숙하게 아이의 의욕을 높일 수 있다면, 식사 연습도 집중적으로 임할 것입니다.
정리
"우리 아이는 이제 3 살인데, 먹는 방법이 더러운"고 고민하고있는 엄마도 많지요. 그러나 3 세 앞으로 조금씩 식사 예절을 기억가는 나이 때문에 좌절하지 않고 궁리하면서 식사를합시다. 아이들은 놀이 속에서 많은 것을 흡수하기 때문에 식사에 관한 일을 놀이에 도입하는 것도 좋겠네요.
아이에게 가르치는 것은 중요하지만, 우선은 아빠와 엄마의 식사 매너를 체크해주세요. 아이는 부모를보고 성장하기 때문에 가족 모두가 식사 시간을 즐기면서 매너에주의 해 나가는 것이 중요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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