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 서  서 평

[서평]최강의 쇼핑몰-쇼핑몰 성공전략서

월하화★ 2019. 9. 19. 11:14
반응형

지금 인터넷 쇼핑하면, 다들 네이버 검색부터 무조건 하고 보는 시대지요. 저도 네이버에서 인터넷 쇼핑을 많이 합니다. 띵동~하고 "택배입니다."라는 소리가 기분을 좋게 만들 정도이니까요. 저는 핸드메이드 쪽에서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프리마켓이며, 프리 강사를 하고 있지만 싱글맘이고 주변에 도움을 청할 곳이 없어서 어린이집 보내는 시간 외에는 아이를 돌봐가면서 해야 하기 때문에 재택근무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판매에 관심이 많아서 예전부터 이곳저곳 알아보고 있죠. 요즘 유행하는 "아이디 XX""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등등 판매하는 곳들이 많죠. 입점하는 곳마다 심사도 다르고 수수료도 다르고, 고객관리나, 서비스, 홍보 등등 각각 어느 정도 조금씩 차이가 있지요. 하지만 결국 제일 중요한 건 제 자신이 어떻게 노력하느냐에 따라서 라고 봅니다. 제가 삼천포로 이야기가 빠졌네요.

 

이 도서에서는 마케팅의 핵심 요소인 4p부터 점검하라고 되어있는데요. 어딜 가나, 마케팅은 항상 중요하다고 보아요. 4P에는 제품, 가격, 유통, 판촉이라고 하며, 마케팅 믹스라고 부르기도 한대요. 예를 들어 제품 같은 경우, 유사한 제품이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해야겠죠? 이런 것도 분쟁이 일어나기 쉬어요. 창의적인 제품이면 환영이죠. 제품에는 다양한 것들이 있는데 고객들이 가장 제일 많이 찾는 제품들이 뭔지도 알아야 해요. 또한 고객의 관점에서 볼 때에 편의성, 고객 가치, 비용, 소통이 잘 이루 어져야 한다는 걸 강조하고 있다.

 

여기에는 스마트스토어 쇼핑몰 상품등록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이미지를 보여주면서 등록방법을 자세하게 설명되어있다. 스마트 스토어 상위 노출 전략 방법도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있어, 판매하는 사람들에게는 유용한 정보가 될 듯싶다. 상위 노출이 안되면 판매하기는 어렵지 않을까? 결국 내가 판매를 하던, 강사를 하던 공연을 하던 어디든 마케팅이 들어간다. 따라서 마케팅이 중요하다는 게 아닐까?

 

셀러마케팅 캠퍼스 팁――――145P

개인적으로 네이버 추천 태그는 선호하지 않는 편이다. 네이버는 인공 지는 에 쓰이는 딥러닝 기술의 일종인 '컨볼루션 신경망(Convolutional Neural Neltwork. CNN)'을 활용해서 추천 서비스를 테스트 중이라고 발표했지만, 아직 베타 테스트 단계이고 정확성도 높지 않다. 결론적으로 네이버 추천 태그는 소비자들의 선호도를 매치시키는 용도로 만들었지만 활 요도가 떨어진다. 넣을 태가 그 없을 때만 선택해 주는 것이 좋다. 네이버 추천 태그를 적정 비율로 넣어야 한다거나 10개를 가득 채우면 좋지 않다는 의견도 있지만, 상품과 관련된 태그라면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320x10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