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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가락을 사용한 놀이(영유아놀이)

월하화★ 2019. 7. 19. 1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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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구글

손을 사용하면 머리의 작용에 좋은 자극을 줍니다. 손을 움직이는 ⇒ 근육의 자극 ⇒ 신경 자극 ⇒ 뇌 자극하는 과정에서 뇌에 자극이 갑니다. 유아기에 뇌 구조의 90 %가 완성되어 버리므로 손은 가능한 한 사용하지 합시다. 또한 오감 (시각 · 청각 · 후각 · 미각 · 촉각)에서 손을 사용 촉각은 의식하지 않는 자극되지 않습니다. 어떤 놀이가 좋은지 구체적으로 소개하겠습니다.

 

여닫기

유아는 반복 행동을 좋아 해요. 
반복적으로 같은 움직임이나 행동을하면 '집중력'과 '기술력'이 올라갑니다. 
또한 아이가 집중하고 지퍼와 손잡이 등의 여닫기를 할 때 목소리를 주지 않고 솟과 지켜 주겠다고 "집중력"이 성장합니다. 

 

 

1. 지퍼 (지퍼의 열고닫기는 비교적 간단하고 단순한 작업입니다)

  • 백 : 자신의 배낭이나 평소 외출에 가지고 갈 가방의 지퍼는 가능한 한 아이 자신에 여닫기를 시킵시다. 조금 정도 시간이 걸리더라도 부모는 좌절하지 차분히 · 천천히 기다리고 지켜보게 하면 지퍼의 개폐가 반드시 잘 될 것입니다.

  • 옷 : 셔츠와 바지에 붙어있는 자신의 지퍼의 개폐. 인형 옷의 지퍼의 개폐. 부모 나 형제의 옷 등에 붙어있는 지퍼의 개폐에 도움. 필요에 불가피해주는 경우도 있고, 즐겨주는 경우도 있고, 사람을 위해 할 거야 경우도 있습니다. 아이에게 기회가 있을 때마다 손을 사용하게 해 봅시다. 그때 양손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왼손잡이 지퍼를 사용하여 반대의 손으로 "억제"하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합시다.

  • 신발 : 신발을 고정하는 지퍼와 벨크로와 끈 등 다양합니다. 아이는 밖에서 노는 걸 좋아합니다. "밖에서 가고 싶어"일심으로 신발에 붙은 지퍼를 상당히 잘 여닫 기있는 경우가 많은 것입니다. "신발을 스스로 신지요"하고 신으면 "잘 신었네"라고 반드시 칭찬 해 줍시다.

2. 손잡이

  • 가방 : 가방의 경우 「훅」나 「손잡이와 손잡이를 맞물리는 것 "등이 있습니다 만, 간단한 지퍼 사용이 거의 같습니다. 어린 이용은 장식에 붙어있는 정도의 개폐를 위한 손잡이는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 신발: 손잡이를 고리에 덫 유형의 신발이 있습니다. 지퍼뿐만 아니라 "밖에서 놀고 싶다 '라는 욕망에서 열심히 붙이거나 분리할 것입니다. 수 때는 "잘했다"라고 칭찬 해 줍시다.

  • 상자: 「나무 상자」나 「오르골」나 「과자가 들어있는 상자」등이 걸쇠로 손잡이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이가 소중히 하고 있는 장난감이나 보물 비밀 물건... 등을 손잡이가 붙어있는 상자 안에 넣어 두는 건 수수께끼 있고 멋지 네요. 끝장을 손으로 출입하기 시작해요.

3. 열쇠 (부모가 가지고 있는 열쇠는 꽤 월령이 낮은 때부터) 흥미

 

  • 현관 창문: 성인 외출 시 창문이나 현관은 반드시 열쇠를 사용해 조여 귀가 시에는 키를 사용하여 문을 여니 다. 현관과 창문의 열쇠는 중요한 것으로, 놀이에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열쇠의 취급은 가족의 규칙을 제대로 정해 지켜 시키도록 합시다. 장난감에 사용되는 열쇠라면 매우 사용시키면 좋다. 손목을 비틀어 돌기 때문에 손 근육이 발달합니다.
  • 상자 가방: 상자나 가방에 열쇠가 붙어있는 것이 있습니다. 어린이의 소중한 것들을 넣어두고, 필요에 따라 키를 개폐하면 머리와 손을 사용합니다.

 

 

중지 해제

 

1. 벨크로 (가장 간단한 고정 분리입니다.)

 

  • 가방: 가방 벨크로는 지퍼뿐만 아니라 필요에 직면 여닫 기합니다. 
    비교적 쉽게 조작할 수 있으므로, 어른의 도움 없이 반복하는 것입니다.
  • 옷: 옷의 경우는 매직테이프가 빠지기 쉬우므로 사용은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자립의 첫 단계로 매직테이프는 간단해서, 잠옷 큰 매직테이프를 붙여 "스스로 벗고 입고하는"습관을 익히 게하면 좋아요.
  • 신발 간단 조작: 지퍼뿐만 아니라 밖에서 놀고 싶은 일념으로 열심히 붙이거나 제거합니다. 부모는 손을 빌려주지 않고 혼자 할 수 있는 성취감을 아이에게 맛 맞게 올려주세요.

 

2. 스냅 (작은 구멍에 끼우는 때문에 비교적 고급)

 

  • 의류, 잠옷: 옷이나 잠옷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은 조작이 어렵기 때문에 구입 시 가능한 <큰 스냅>를 선택하십시오. 시간이 지남에 탁! 와 걸렸을 때 자녀의 기쁨은 클 것입니다.

 

3. 버튼 (월령에 따라 버튼의 크기를 바꾸세요)

 

잠옷 옷: 버튼 걸쳐 조건으로는 버튼이 Ⅰ) "큰"수, Ⅱ) 수가 "적은"입니다. 버튼 걸쳐 순서는 버튼 홀에 ① 버튼을 겨냥 넣고 ② 반대 손으로 수확 않습니다에서 ③ 당기 ④ 비틀어 ⑤ 넣으면 많은 공정이 있기 때문에 상당히 고급 작업입니다.  성인은 빨리 할 수 있도록 그리고 자녀들에게 열심히 해 버리는 경향이 있지만, 결코 무리하게 하지 마십시오. 아이가 스스로 "해보고 싶다"라고 말하기 시작을 기다 립시다. 그리고 그때가 되면, 느긋하게.. 느긋하게 .. 지켜보고 응원해주세요.

 

 

돌리고

"손목을 돌리면"동작은 일상 의식하지 않으면 움직이지 것입니다. 손 巧緻 가능성은 손목이 잘 도는 것이 발달할 것 같습니다. 손목이 부드럽게 움직이게 되면 세 심하게 잘 색칠을 할 수 있게 하거나 몰을 비틀거나 걸레를 짜 내지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반복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1. 핸들

 

  • 문 손잡이: 최근에는 노브를 돌려 여닫을 유형의 문이 적은 것 같습니다. 레버를 상하 시켜 개폐시키는 유형이 거의 같습니다. 이 기회가 있을 때마다 아이에게 적극적으로 손목을 돌려 여닫기하게합시다.
  • 수도꼭지: 문 손잡이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센서로 자동으로 물이 나오거나 레버를 눌러 물이 나오는 타입이 많습니다. 하지만 유치원이나 초등학교에서는 압도적으로 수도꼭지를 돌려 물을 내는 것이 많기 때문에 수도꼭지를 돌려 물을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동 수도꼭지에 익숙한 탓인지 내 떠나지 해 버리는 아이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자원을 소중히 하는 버릇면에서도 유아기에 제대로 알려 둡시다.

2. 뚜껑 ( 빈 캔, 페트병, 물통)

 

페트병이나 밀폐 용기의 뚜껑을 부수고 그것을 '핏 탄코! "라는 키워드를 말하면서 닫는다는 활동입니다.  아이들은 나사가 있는 뚜껑을 온갖 고생을 닫거나, 열거 나... 꽤 장시간 집중해서 놀고 있습니다. 성인에게는 간단한 동작으로도 즐겁고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머리를 써서 딱 맞는 뚜껑을 찾고, 손으로 딱 닫는 ··. 바로 「손가락을 사용한 놀이」군요. 
각 가정에 빈병이나 페트병이 있어야 합니다. 꼭 놀아 봅시다.

 

트위스트

'비틀'은 어른에게는 간단한 동작도 자녀에게는 상당히 어려운 일입니다. 왼손잡이 만 비틀어 경우도 있습니다 만, 오른손과 왼손을 동시에 반대 방향으로 도는 것은 꽤 난이도가 높아집니다. 많은 경험을 할 수 있게 되면 손끝의 巧緻 성이 발달하고 다양한 공작 등에도 도전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1. 사탕 종이: 아이가 좋아하는 사탕. "열지 못하고 먹을 수 없다 ··"아이는 필사적입니다.  부모는 "까줘 ~!"라고 졸라되면 즉시 까주는 일이 있나요. 아이가 손을 쓸 기회를 빼앗고 있어요.  「까지 않으면 먹을 수 없다」라고 얘기해 주면 어떻게 든 머리를 쓰고 궁리를 하고"비틀어 "까고 먹을 것입니다.

 

2. 포장 (봉지) 쇼핑센터:  빵 봉지와 간식 가방이나 반찬 가방을 중지하는 방법으로 쇼핑몰을 사용하여 봉투의 입구를 멈추고있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아동과로는 몰을 제거보다 비틀어 넣기 쉽습니다. 집에서 빵이나 쿠키를 손수했을 때, 소분 봉투에 봉투의 입구를 몰 멈추는 역할을 부탁해 보면 어떻습니까. 또한 생일 파티와 크리스마스 파티 과자 봉지, 쇼핑 센터 연결도 해달라고 하면 잘 될 것입니다.

 

집어 분리

콩이나 구슬 치기 등 사소한 것들을 처리하므로 삼켜 거나하지 않도록, 부디 조심합시다. 부모가 가까이 있어 지켜봐 주십시오. 4 세 정도부터가 적합합니다. 그러나, 큰 물건은 저 연령도 있습니다.

 

1. 옮기는 게임: 접시 등의 용기를 2 개 준비한다. 한쪽 넣고도 들어간 버튼, 구슬 치기, 콩 등을 빈 접시에 하나씩 수확이니까 옮겨 바꾸는 게임입니다. 시간을 측정하여 게임 감각으로 부모와 자식 대결과 형제 대결을 보면 즐거워요. 난이도를 올릴 때는  숟가락이나 젓가락을 사용해 보자.

 

2. 분리: 3 세 정도에서 도와 수 있습니다. 식사의 상을 차리는 준비의 도움에 방울토마토를 나눠 주거 나하면 손 근육도 성장하고 재미와 가족의 역할에 단 기쁨을 맛볼 것입니다.

 

통과

"집중력"UP 아주 좋은 놀이입니다.  왼손잡이 끈을 잡고 다른 한 손으로 구멍 뚫린 분을 가진 "손의 공동 대응"네요. 
제대로 조준하고 집중하지 않으면 끈 거리 않습니다.  아이가 집중하고 있을 때는, 얘기해 않고 솟과 지켜봐 줍시다. 
또한 일반적으로 여자를 좋아한다.

 

1. 비즈 통해서:  작은 구멍을 겨냥 끈을 통해 목걸이를 하거나 팔찌에 할 놀이입니다. 작품이 완성되는 때 아이는 기쁨 합니다. 주위의 어른들도 완성된 작품을 칭찬해주고 쿠주세요. 
※ 작은 구슬과 구슬 치기를 삼키는 일이 없도록 안전에 충분히 배려하십시오.

 

2. 보드의 구멍 통과: 구멍이 많이 뚫린 보드에 끈을 통해 제각각의 모양을 만들 의하여 놀러 합니다.  또한 견본을 보면서처럼 모양 만들기를 합니다. 이것은 끈이 어떤 궤적에서 나오는지 머리를 풀 회전하지 않으면 상당히 어려운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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