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5 살이 혼자 할 수있는 일이 많아 그 성장을 기쁘게 생각한다 반면이있을 때마다 엄마에게 반항 해 오는 태도에 어려움을 겪고있는 엄마도 있을지 모릅니다. 실제로 5 살 반항기에 고민하고있는 엄마는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5 세의 몸과 마음의 성장, 그리고 문제 해결 행동을 취했을 때의 해결 방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5 세의 신체의 성장과 발달의 특징은?
남녀별 5 세의 신장과 체중의 평균
여기에서 남녀별의 신장과 체중의 평균을 소개합니다.
[소년 신장]
신장은 5 세 0 개월에서 106.7㎝였던 것이 5 세 6 개월이되면 110㎝에 성장 6 세 눈앞의 5 세 11 개월에 112.7cm 정도까지 성장합니다 . 체중은 5 세 0 ~ 6 개월에는 18.36㎏이었던 5 세 6 ~ 11 개월에는 19.48㎏ 정도와 완만하게 증가합니다.
[여자의 신장]
신장은 5 세 0 개월에서 106.2㎝ 정도에서 5 세 6 개월이되면 109.5㎝되고, 6 세 눈앞의 5 세 11 개월에 112.2cm 정도까지 성장합니다. 체중은 5 세 0 ~ 6 개월에는 17.92㎏이었던 5 세 6 ~ 11 개월에는 18.94㎏과 약 1㎏ 정도 증가합니다.
5 세의 운동 능력과 성장 발달
5 세가되면 몸매도 확실히하고 오는 아이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운동 능력면에서도 움직임이 안정감을 더해지기 때문에 더 활발하게 놀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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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육이 제대로오고 움직임에 생동감이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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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의 균형을 잡는 것이 잘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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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쪽 서와 한쪽으로 튈 수있게 스킵도 능숙하게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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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는 다소 무서웠어요 것 브랑코 크게 코이거나 정글짐 꼭대기까지 기어 올라 보거나 같은 모험심이 활발 해지고 있습니다.
가능한 공원의 놀이기구에 몸을 많이 움직 이도록합시다. 이시기에 건강하게 바깥 놀이를하고 체력이있는 아이로 성장 가므로, 바깥 놀이는 아이의 건강한 성장에 빠뜨릴 수 없습니다.
5 세 단어의 발달과 기억력
이시기는 말의 발달과 기억력도 크게 성장하고 어린이의 성장세 놀라는 엄마도있을 것입니다.
[언어면]
자신의하고 싶은 말을 자유롭게 말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아기 말도 거의 짧아 단어의 발음도, 어른도 알아 듣기 쉬운 대화가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질문하면 생각 나는대로 이야기하고 싶은 마음껏이었던이 질문 한 답변 만 제대로 대답 할 수있게되어 있습니다.
[기억력]
집 주소와 전화 번호, 엄마와 아빠의 성명 등을 기억할 수 있습니다. 글자를 외우는 아이도 많고, 한글로 써있는 자신의 이름을 읽을 수있게 빠른 아이는 짧은 문장의 그림책을 읽을 수있는 아이도 있습니다.
5 세아 반항기는? 언제까지 계속?
5 세의 반항기는 어떤 모습?
5 세가되면 자신 혼자 할 수있는 일도 부쩍 늘었고, 무엇이든 혼자서 싶어하는 것도 많아집니다. 엄마가 도와주세요하면 반항하고 화를 낼 수도있을 것이다.
지금까지보다 단어의 어휘도 늘고 입도 능숙되어 왔기 때문에 나도 모르게 불끈 버리는 엄마도 적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주의하면 "엄마도 항상 〇〇하고있는 주제에!"라고 반항 해 오거나 빨리 양치질을하라고급하게 행동하면 "그래서 지금부터할거야!"라고 대답을 해 오는 것도 있지요 .
또한 삐죽대며 엄마를 두드 리거나 보지않는척 들리지 않는 척 무시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남자는 물건을 던지거나 두드 리거나 등의 폭력적인 반항을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있는 엄마도있을 것입니다.
반항기가있는 것은 좋은 일?
일반적으로 어린이의 큰 반항기에 두 번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처음에는 '마의 2 세(미운2살,3살)'라고도 불리는 2 세 전후에서 반항기. 그리고 사춘기에 반항기. 5 세 반항기이 중간에 있기 때문에 "중간 반항기"라고되어 있습니다.
반항기의 아이는 성 가시고 엄마도 골머리를 앓고 버리는군요. 하지만 반항기라는 것은 「부모로부터 자립하고 싶다」 「뭐든지 혼자서 해보고 싶다 」는 마음의 표현이기도하므로 필요 이상으로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5 세아는 아직도 정신면에서는 어린에도 불구하고, 부모와 보육원, 유치원에서 "벌써 5 세니까" 라고 말하기때문에 많이 응석이고 싶은 마음과 자립하고 싶은 마음이 혼동하고 반항하고 도 많습니다.
반항하는 아이에게 전달할 수있는 방식 · 능숙한 전하는 방법
반항하는 아이에 대한 대응에 고민 될 수도 있지요. 아이가 말대꾸 왔을 때 나도 모르게 욱되고, 화가 버리는 엄마도 있을지 모릅니다.
기분은 압니다 만, 함부로 화가 나면 이후 엄마의 눈치 만 살피는 안절부절 자녀가 될 수 있습니다. 감정에 맡겨 "분노"보다는 "꾸짖"도록합시다.
아이에게 왜 그것이 안 것인지 제대로 말로 설명하고 가르 칠 필요가 있습니다. 5 세아이라면 설명하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만약 폭언하거나 때릴려고하면, 아이의 마음을 먼저 제대로 받아 「우리 OO가 많이 서운(속상)하구나. 화내는 마음은 충분히 알아」라고 우선 공감합시다. 게다가 「그런데」라고 부드럽게주의를하도록하고 싶네요.
매일 엄마를 괴롭히는! 식사의 고민과 해법
좋고 싫음이나 무작정 많다
5 세가되면 좋고 싫음이나 무작정이 심해지 어린이도 적지않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야채를 일절 먹지 않는다고 야채 분리되어 버리면, 아이의 건강면이 걱정입니다.
맛을 싫어하는 음식은 조리 방법을 다양하게 바꾸어 시행 착오 해 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세세하게 새겨 아이가 좋아하는 햄버거와 카레 등에 섞어 보거나 등도 추천 해요.
먹을 때에는 "대단해! 싫어하는 야채를 잘 먹는구나!"라고 칭찬 해주는 것도 잊지 않고. 무작정의 경우 외형이 귀엽게 보이도록 조리 해 봅시다.
예를 들어 당근을 싫어하는 아이는 당근을 좋아하는 동물 모양으로 도려내 보는 등 궁리 해 봅시다. 그래도 안되는 경우는 "한입 만이라도 좋으니까 맛을보렴" 이라고 권고보세요.
젓가락을 제대로 하지못하거나 하는 것을 싫어하는 아이
아이가 취학 후 점심 시간에 당황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전까지 젓가락 연습하게 하고싶어요. 그러나 젓가락을 제대로 할 수없는, 혹은 하는 것을 싫어하는 어린이도있을 것입니다.
식사 중에 젓가락 잡는 방법 연습을하는 것도 좋습니다만, 싫어하고 반항하고 먹지않아도 곤란합니다. 우선 식사 시간 외에 놀이의 일환으로 젓가락 잡는 방법을 연습 해 봅시다.
처음에는 마시마로 등의 크고 잡기 쉬운 물건을 젓가락으로 집어합니다. 수있게되면 다음은 큐브 모양으로 자른 당근을 장악하도록 연습합니다.
그리고 다음은 콩 등 잡아 것의 크기를 조금씩 줄여 나갑시다. 잘 잡을 수 있으면 칭찬 해주세요.
식사 중에 일어서거나 하는 등 매너와 예절이 나쁘면
이동의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일어 서서 흔들 흔들하고있는 어린이와 음료 바까지 필요 이상으로 왕복하고있는 아이를 본 적이있는 엄마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식사 중에 일어서거나 하는 아이를 보면 걱정 되는군요.
초등학교 급식이나 도시락의 시간에 곤란을 겪지 않도록하기 위해서라도 지금부터 제대로 훈육 차다 것이 중요합니다. 식사시 "다 먹으면 자리에서 일어나도 좋아. 그때까지 제대로 앉자"라고 알기 쉽게 목표를 설정하고 조금씩 앉아 시간을 늘려 보도록합시다.
아이가 분명히 식욕도없고, 식사에 질려 경우 "하나만 먹으면 자리를 서있어서 좋다"라고 과감히 대처 해줄 필요도있습니다.
고치고 싶은! 생활 습관의 고민과 해법
일찍 자고 · 조기 수없는 수면 시간이 짧은 아이
꽤 일찍 자고 · 조기 수없는, 혹은 수면 시간이 짧은 아이들도 많고, 고민하고있는 엄마도 많이 있습니다. 학교가 시작되면 수면 부족의 경우 수업 시간에 졸려 버리는 등 공부면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조심 싶지 요.
몸의 생활주기를 정돈하기 위하여는 우선 아침 햇살을 쬐게 합시다. 아침 햇빛을 받으면 멜라토닌이라는 수면 호르몬이 분비되고, 밤에 자기 시간이되면 자연스럽게 졸려됩니다.
체온이 내려 가면 아침은 일어나기 어렵다되기 때문에 몸의 기능을 조절하는 자율 신경이 미치지 않도록 과도한 냉난방은 피하도록합시다. 낮에는 햇빛을 단단히 받으면서 바깥 놀이를하도록 유의 싶네요.
몸이 적당히 피로한 경우에, 밤은 푹 잘 수있게됩니다.
TV 나 스마트 폰 게임 만하는 아이
아이가 TV 나 스마트 폰, 게임 만하고 싶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얘기를 자주 듣습니다. 처음에는 병원 대기실 등에서 아이에게 조용히 해달라고 위해 만지게했던 스마트 폰과 휴대용 게임기가 어느새 일상으로 만지는있게되어 버렸다는 경우도 많습니다.
물론 아이가 TV 나 스마트 폰 게임을하는 동안 얌전한 때문에 엄마의 가사가 진척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줄줄시키는 것은 피하고 하루 30 분만 등 규칙을 결정하도록합시다.
규칙을 어긴 경우는 1 주일 TV 나 스마트 폰 게임 금지하는 등의 처벌을 설정해두면 아이도 규칙을 지키게됩니다. 엄마와 아빠가 아이 앞에서 스마트 폰을 만지고 있으면 아이도 만지고 싶어하기 때문에 가능한 한 만지지 않도록합시다.
정리못하거나 ·하지 않는 아이
매번 아이가 논 후에, "정리좀해!"라고 꾸짖 지쳐 버린 엄마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오죽 꾸짖는 피곤 엄마 자신이 직접 정리를 해 버리고 있지 않습니까?
아이가 정리하는이 쉽도록 장난감 수납을 검토하자. 5 세 어린이도 쉽게 정리하는 있도록, 장난감 공간에 바구니를두고, 거기 경우 살짝 넣는 것만으로 OK하는 등 궁리하는 것도 요령입니다.
칼라 박스 상자를 정렬 각 상자에 수납 할 것이다 장난감의 사진을 붙여두면 아이도 알기 쉽게 추천합니다. 아무래도 정리하는을하지 않는 경우는 "정리다하면 놀러나가자"등 다음의 조치를 결정하면 아이도 놀 생각을 하면서 정리할 것입니다.
언제까지 계속? 생활 태도의 고민과 해법
시시한 것도 바로 거짓말
아이가 재미 것도 바로 거짓말을하게되었다고 느끼고있는 엄마도 있을지 모릅니다. 5 세가되면 말도 능숙하므로 성인의 눈으로 본 '거짓말'이 섞여 버릴 수도있을 것입니다.
그러나이 나이의 어린이는 성인에게의 '거짓말'의 개념은 아직없고, 자신이 거짓말을하고 있다는 자각도 없습니다. 5 세아는 공상하기를 잘해서 현실과 환상의 경계가 모호하게되어 버리기도 그것이 성인에서 보면 '거짓말'느낌 버릴 수도 있기 때문에 걱정이 없게합시다 .
양치질 않았는데 양치질했다고 우기는 같은 작은 거짓말의 경우, "정말 일까? 이빨을 닦지 않으면 충치가 아파지면 간식도 먹을 수 없게되어 버린다"라고 부드럽게 설명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말씨가 나쁜 · 저속한 말을 사용
아이가 밖에서 천한 말을 기억 오거나 TV 나쁜 말씨를 흉내도하고 곤란하기도 있지요. 만약 아이가 이쪽의 반응을 엿보게하고 반복 사용하는 경우는 엄마가 반응하지 않는 것이 제일입니다.
엄마가 반응 해 버리면, 불필요하게 즐겁게 반복 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의미를 이해하지 않고 사용하고있는 것 같으면 "그거 이런 뜻이야?"라고 말해 주면 "몰랐다"고 사용을 중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바보」나 「똥개」등의 폭력적인 말을 사용하는 경우는, 말한 사람이 어떤 슬픈 마음이되는지를 설명하도록합시다. 혹은 "글씨를 잘 쓰게 되었구나. 예쁜 말도 사용할 수있게되면 멋질것같아" 하고 칭찬 김에주의하면 아이도 들어 쉽습니다.
인사와 미안 해요 · 감사합니다를 말하지 않아요.
아이가 좀처럼 미안 해요 나 감사 말도 못하고 인사도 할 수 없다고 고민하고있는 엄마도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왜 인사가 아닌가 생각해 봅시다.
어쩌면 아이의 소극적인 성격 탓 인지도 모릅니다. 그 경우 너무 강요하면 불필요하게 자신의 껍질에 틀어 박혀 버리기 때문에 부드럽게주의하는 정도에 그치고 둡시다. 어린이 자신은 인사하고 싶어도, 부끄러움이 앞장서 서 버리고 수없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아이가 밖에서 적극적으로 인사 할 수 있도록하기 위해서는 먼저 엄마 나 아빠가 시범을 보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밖에서 엄마가 "미안 해요" "감사합니다"라고 쓰는 모습을보고 어떤 상황에서 그 인사를 쓰면 좋은 것인지를 아이는보고 배우고 있습니다.
사이 좋게 지내고 싶어요! 친구의 고민과 해법
친구에게 친절 할 수없다
아이가 갑자기 단짝 친구에게 심술 궂은 행동을 한 적이 없습니까? 이 경우 아이가 친구에게 심술궂게 하고, 상냥하게 대 할 수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이면에는 어떤 기분이 숨겨져 있는지 엄마가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원에서 아이가 친구들과 사이 좋게 함께 놀이 싶었던 것인데 왜 갑자기 심술 궂은 태도를 취하고 버렸을 때 등 어린이에 살짝 이유를 물어 보자. 가장 피하고 싶은 것은 어린이의 마음도 듣지 않고 "더 친구는 부드럽게하라"고 꾸짖 버리는 것입니다.
어린이의 수에는 반드시 이유가 있기 때문에, 엄마는 그것을 알도록합시다. 이유를 알 경우에는 「그럴 때는 이렇게하면 좋다」라고 다른 접근 방법을 가르쳐주고 싶네요.
친구에게 소유욕이 강한
유치원이나 보육원에 들어가면 아이들 나름의 '사회'도 형성되어갑니다. 5 세가되면 말로 분명히 의사 표시를하게되기 때문에 "〇〇 씨는 다른 아이와 놀아 버렸 안돼"등 특정 친구에게 소유욕을 보이기도.
또한 〇〇 씨가 다른 친구와 놀고있는 것을 보면 화가 "이제 〇〇 제대로 놀지 않는다"라고 말하기 시작도 많습니다. 단짝 친구였던 것인데 왜? 와 엄마가 보면 이해하기 어려운 것입니다.
그럴 때는 본인에게 이유를 듣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왜 〇〇 씨는 다른 친구들과 놀지 말라 것일까?"라고 아이의 마음을 부드럽게 속여 있도록합시다. 결코 이유도 묻지 않고 꾸짖는 것은 피하도록 조심합시다.
시시한 것도 친구 진다고 우는
특히 소년 많습니다 만 5 세아는 오기가 강하고, 부모의 눈에서 보면 시시한 것도 친구지면 바로 울 수 많습니다. 게임과 가위 바위 보로지는 경우 등 엄마에서 보면 「왜 이런 일로?」라고 생각해 버립니다 만, 그럴 때는「분했다」라고 상냥하게 위로 해 줍시다.
5 세아는 아직 감정의 컨트롤이 잘하지 못하고, 과도하게 표현 버릴 수도 있습니다. 친구지면 곧 울어 버리는 것은 그 억울함을 울고 표현하고있는 것입니다.
"또한 곧 울어"라고 엄마는 기가 막혀 버릴지도 모르지만, 울었다 때는 아이의 마음에 살며시 안아 있도록 싶네요. 성장과 함께 감정의 컨트롤이 가능하게되면 우는 버릇도 침착 오기 때문에 지켜 보자.
보육원 · 유치원에서의 고민과 해법
보육원에 가기 싫어다며 등원 때마다 우는 아이
아이가 유치원이나 보육원에 가고 싶어하지 않는, 또는 등록 원시 울어 버리는 수도 있을지도 모릅니다. 이유는 급식에 약한 것이 있거나 친구들과 다투고 있고 등 다양한 이유가있을 수 있습니다.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유를 알 수 가장이지만, 어린이부터 적극적으로 설명하고 오지 않으면 무리하게 잔소리하지 않도록합시다. 신중한 성격의 어린이의 경우 역효과가되어 버립니다.
"무슨 일이 있어도 엄마는 항상 네편이야"라고 아이가 안심하도록 아이와 마음을 공유합시다. 가기 싫어하한다고 때를 부려도 쉬지 않고, 어린이집이 등원하는 날이아니거나 컨디션 불량이 아닌 이상 매일 데리고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치원에서는 착한 아이인데 집에 가서 반항
유치원에서는 선생님으로부터 "매우 좋은 아이예요"라고 확실한 보증을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집에 가서 반항하는 아이도 종종 있습니다. 엄마가 보면 집에서도 좋은 아이로 있었으면 생각 합니다만, 그렇게 간단하지는 않을 수도 있습니다.
외면이 좋은 것을 불안하게 생각해 버릴지도 모르지만, 오히려 안심하도록합시다. 집에 가서 엄마에게 어리광을 부리고 싶은 탓에 대한 반항하는 것뿐입니다.
어린이집에서 무엇이든 자신이었습니다하거나 친구들과 사이 좋게 노는 등 어린이 나름대로 사회에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집에 가서 엄마 상대방에 대한 스트레스를 발산하고있을 뿐이므로, 너그 럽게 봐주었으면 하네요.
집안에서도 '착한 아이'로 있는 것처럼 강요하면 오히려 유치원에서 마음대로 마음껏하는 자녀가되어 버려요.
숙박 보육이나 운동회 등 동산의 행사를 싫어하는 아이
동산에 따라 숙박 보육이나 운동회 등 동산의 행사가 빈번한 곳도있을 것입니다. 매일 어린이집에 잘 다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런 행사를 싫어하는 경우는 강요를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회의 공연에 약한 것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예를 들어 댄스 공연의 경우 연습에서 잘 수 없기 때문에, 당일 앞에서 춤 싶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숙박 보육을 싫어하는 경우는 엄마로부터 떨어져 잠에 불안을 느끼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아무래도 싫어하는 경우 "무리하게 가지 않아도 괜찮아"라고 대안을 마련해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운동회의 경우 만약 달리기 만 참여하고 싶다고 경우에는 참여 시키도록하고 주행 다되면 칭찬 해 줍시다.
또 초등학생! 지금부터 몸에 익히고 싶은 습관
시계를보고 움직일 수있게하자
초등학생이되면 하루의 시간표가 명확하게 정해져있어 분의 행동이 요구됩니다. 스스로 교실의 시계를 보면서 시간에 맞게 행동 할 수 있도록 아날로그 시계를 읽을 수있게 해 둡시다.
평소 "0시 〇 분되면 간식 시간"과 같이 시간을 정해 행동하는 연습을 해두면 안심입니다. 기상 시간과 취침 시간에도 자신의 시간을 명확하게 정하고, 그 시간에 맞춰 잠 일어나는 등 습관화두면 초등학생이 되어도 원활하게 자고 일어나기 할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의 점심 시간은 시간도 짧기 때문에 시간에 먹고 올 수 없으면 식후의 휴식 시간에 친구들과 놀 수 없게되어 버릴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30 이내에 먹는 등 시간을 정해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연습합시다.
자신의 몸단장은 스스로 할 수 있도록되자
초등학교에서는 체육 수업의 전 등 혼자서 옷을 입고 벗은 것을 정리해야합니다. 유치원에서는 선생님이 도와 준 것처럼 초등학교 선생님도 도와주지 않기 때문에 혼자서 노력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초등학교에서 어린이가 곤란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5 세 사이에 자신의 몸치장은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연습합시다. 된다면 자기 전에 스스로 다음날 동산에 가서 갈아 등의 준비를하고 아침은 직접 갈아 수 있도록 싶네요.
처음에는 "엄마와 함께 준비 해보자 "고 얘기해 익숙해지면 혼자 등록 원 준비를시켜 보자. 아침은 바빠서 시간이없는 엄마도 있을지 모르지만, 시간이 부족한 경우는 평소보다 조금 일찍하고 아이가 스스로 천천히 준비 할 수있는 시간을 만들도록합시다.
글자 나 숫자에 관심을 갖게하자
초등학교에 들어가면 히라가나와 숫자를 배우고 있지만, 가능하면 입학 전에 다소 나마 알고있는 것이 아이에게는 유리합니다. 초등학교에 들어가 익숙하지 않은 생활이 시작에 히라가나와 숫자도 처음 기억할 것뿐이라는 상태라고 아이에 대한 부담도 커지게됩니다.
미리 히라가나와 숫자를 알고 있으면 수업에서도 "알고있어!"가되어 낯선 수업도 즐겁게 느낄 것이다. 초등학교에서는 인쇄에 자신의 이름을 쓸 기회도 많기 때문에 최소한 자신의 이름을 쓸 수있게 해두면 도움이 있어요.
집에서 그림책을 읽고있을 때, "아"는 어느 것일까? 와 퀴즈처럼하다 보면 아이도 관심을 가질 것입니다. 욕실에서 나오기 전에 "10 세면 나오고 괜찮아"고 1부터 10까지 세는 것도 추천합니다.
정리
이번에는 5 세의 몸과 마음의 성장과 곤란했을 때의 대처법에 대한 기사 였지만, 어땠습니까? 중간 반항기라고도한다 5 세아의 반항에 엄마도 곤란 해 버릴 수도 있다고 생각 합니다만, 가장 중요한 것은 엄마의 넘치는 사랑을 아이에게 전하는 것입니다.
반항기에 아파도 "이것은 정신적 성장의 증거"라고 결론 짓고 가능한 따뜻한 눈으로 아이의 성장을 지켜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6 세가되면 초등학교가 시작됩니다. 아이가 즐겁게 초등학교 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5 세 사이에 최대한 준비하고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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