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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연예인 뉴스]『 고독한 미식가..』과 『트라이앵글 블루 』~두개의 심야 드라마가 비춘 도쿄의 "낮과 밤"의 얼굴

월하화★ 2020. 3. 20. 1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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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東京)의 밤과 낮의 얼굴을 비추는 심야 드라마.
 도쿄는 지금까지 수없이 많은 드라마의 무대가 되어 왔습니다. 그것은, 도쿄가 상황에 따라 다양한 얼굴을 보여 주고, 그것이 드라마에 빠뜨릴 수 없는 매력을 더해 주기 때문이겠죠. 이번에는 특히 도쿄의 밤과 낮의 얼굴을 비추는 두 심야 드라마를 접해보고 싶습니다.
우선, 1985(쇼와 60) 년부터 1986년에 걸쳐 방송된 "트라이앵글·블루"(텔레비전 아사히계)입니다.현재 알고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지도 모릅니다만, 도쿄의 밤을 비춘다는 점에서 인상 깊은 드라마였습니다.

 주연은 당시 파죽지세로 젊은이들의 카리스마적 존재였던 터널스.이들은 이 드라마 이전에 여대생 붐을 일으켰던 후지 TV 심야 프로그램 올나잇 후지(1983년 방영 개시)에 출연해 단숨에 브레이크 했습니다.

 때마침 심야 TV가 성인에서 젊은이의 것으로 극적으로 변화한 무렵입니다.터널즈는 그런 새로운 심야 TV를 대표하는 존재이기도 했습니다.

찰나적인 젊은이를 그린 트라이앵글 블루
 이 트라이앵글 블루는 색다른 드라마였습니다.아키모토 야스사쿠. 일단 대본도 스토리도 있습니다만, 기본적으로는 터널즈를 시작으로 한 젊은이의 덩달아, 하지만 어딘가 감상적이기도 한 일상이 끝없이 계속되어 갑니다.

 그 중에서 터널즈는, 대본이나 스토리로부터 당연하게 일탈해 카와카미 마이코나 카이 가즈미 등 다른 출연자를 애드리브의 회화로 끌어들여 갑니다. 그런 그녀들의 꾸밈없는 모습도 신선했습니다.

 촬영된 것은, 주로 롯폰기 근처.거품이 본격화된 무렵으로, 유행의 디스코, 세련된 카페나 바에 밤마다 젊은이들이 모여드는 시대입니다. 터널즈라 이 드라마의 출연자들은 그런 젊은이를 연기한다기보다는 바로 그런 찰나적인 젊은이 그 자체로 보였습니다.
시대와 싱크로한 엔딩곡 롯폰기 정사
 그런 분위기에도 딱 맞는 것이 이 드라마의 엔딩곡이었던 앤 루이스 롯폰기 심중(1984년 발매)입니다. 작사는 유카와 레이코.

 앤루이스는 예능에서도 활약했지만 가수 역량도 확실해 수많은 히트곡을 탄생시켰습니다. 그중에서도 이 롯폰기 심중은 시대와 싱크로 한 명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노래의 주인공은 차갑고 쿨한 삶과 정에 무른 웨트한 삶의 방식 사이에서 흔들립니다.

놀이 상대라면 공깃불도 할 수 있는데 언젠가 진심이 될까 두렵다.

 유행의 최첨단을 가는 거리인 "롯폰기"와 그 대극에 있는 것 같은 "심중"을 연결한 곡명이, 확실히 그 상징입니다.


안심하고 고독하게 있을 수 있는 거리 '도쿄'
 당시 젊은이들은 구시대의 가치관에 얽매이지 않는 '신인류' 등으로 인기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트라이앵글 블루나 롯폰기 심중의 등장인물이 식은 외모 뒤에는 축축한 정서가 숨어 있었습니다.

 그건 어딘가 연가적이기도 해요.터널스가 역시 아키모토 야스시의 패러디 풍 연가 아메노니시아자부(1985년 발매)를 히트시킨 것이 트라이앵글 블루의 방송과 비슷한 시기였던 것도 우연은 아닐 겁니다.

롯폰기 심중이란

밤늦게 눈을 뜨면 BIG CITY ISALONELY PLACE 

라는 문구도 인상적입니다.

 매일밤 롯폰기에 모여서 동료와 왁자지껄 떠들고 있어도, 집에 돌아와 혼자가 되면 우연한 때에 고독이 밀려온다. 그런 대도시·도쿄 안의 고독은, "트라이앵글·블루"의 젊은이가 안는 감상에도 통하는 것입니다.

 그렇다고는 해도, 고독한 것은 부정적인 것만은 아닙니다.오히려 도쿄는 안심하고 고독할 수 있는 거리이기도 합니다.
고독하지만 행복한 '고독한 미식가'
 거기서 떠오르는 것이, "고독한 미식가"(텔레비전 도쿄계)입니다.

 두말할 나위 없이 밥테러라는 말을 유행시킨 인기 식 드라마지만 매번 기본 패턴은 똑같다. 마츠시게 유타카 연기하는 이노카시라 고로가 직장에서 방문한 거리에서 적당한 식당이나 레스토랑을 찾아내 거기서 식사를 한다. 단지 그것뿐입니다.

 이노카시라 고로에게는 "정체불명"인 곳이 있습니다.일은 개인이 영위하는 수입 잡화 무역상. 독신입니다. 다만 출신지는 불명하고, 나이도 40대 정도로 보이지만 명확하지 않습니다. 가족 관계에 대해서도 단편적으로는 언급할 수 있지만, 자세히 묘사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 점, 뿌리 없는 초적이고, 확실히 고독합니다.

 그러나, 그런 이노카시라 고로가 식사를 하고 있는 모습은 매우 행복해 보입니다.그가 드라마 속에서 찾는 곳은 대개 낮의 도쿄와 그 근교 거리. 예를 들면 Season 1(2012년 방송)은, 제1화의 코토구 몬젠나카초에서 토시마구 코마고메, 토시마구 이케부쿠로......라고 계속되어 갔습니다.

 가게에 따라서는 현지 단골 손님뿐으로, 이노카시라 고로의 정장 차림은 떠 있을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것에는 개의치 않고, 그는 단지 오로지 주문을 생각하고, 나온 요리를 철저히 맛보고 만족감에 잠깁니다. 맛있어서 살 수 있다. 우마이 클 잭슨이다" 등 마음속으로 중얼거린다.
도쿄 거리에 있는 '여백'
 그리고 이노카시라 고로가 식사에 몰두해 행복하게 지낼 수 있는 것도 도쿄 거리에는 언제나 어딘가에 '여백'이 있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한마디로 도쿄라고 해도 넓고, 거리의 개성은 다양합니다.각 동네의 역사와 문화도 있지요.

 그러나, 그런데도, 도쿄의 거리에는 이노카시라 고로와 같은 "정체불명"의 고독한 존재에 있어서의 소재, 즉 여백이 어딘가에 반드시 있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그것은 원래 도쿄가 많든 적든 외로운 사람들이 모여서 만들어진 도시이기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그런 의미에서 고독한 미식가는 단순한 식 드라마가 아니라 그런 도쿄의 깊은 마음을 재인식시켜주는 드라마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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