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년 반이나 2 년 반 검진 때 등에 "진단 놀이를하고 있습니까?"라고 보건 사 씨가 들렸다는 엄마도 있지요. 아동 발달에 중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진단 놀이를하는 기색이 없다 "장애가있는 것은 아닌지?"라고 불안하게되는 사람도있을 것입니다. 여기에서는 진단 놀이는 어떤 것인가과 장애와의 관계 등을 소개합니다.
진단 놀이란? 시작 연령도 알자
물건을 '무엇인가'에 비유 놀기
진단 놀이라는 단어는 알고 있어도 "어떤 식으로 노는 것을 말한다?"라고 모르는 엄마도 많은 것이 아닐까요. 진단 놀이는 실제로 눈앞에없는 것을 어느처럼 닮은 노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눈앞에 없어도 "도넛을 먹자. 잘 먹겠습니다」라고, 장난감 포크에서 도넛을 먹고 같은 행동을하거나 「손을 씻자 네요. 쟈쟈"고 말하고, 벽 을 물에 비유하여 손을 씻는 같은 움직임을하는 등 성장과 함께 바리에이션 풍부한 게임 방법을 볼 수 있어요.
아이의 관심사와 잘보고있는 아빠와 엄마의 행동이 닮은 놀이 속에서 등장하는 것이 많을 것입니다. 어떤 비유 놀이를하고 있는지, 아이의 모습을 확인해주세요.
진단 놀이에서 발달하는 능력과
진단 놀이 단지 즐길뿐만 아니라 놀면서 다양한 능력의 발달을 기대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눈앞에없는 것을 비유하고 놀기 위하여는 그 자체를 이미지하는 상상력이 필요 하지요. 머리 속에서 상상력을 부풀려 놀기 때문에 상상하는 힘이 더 풍부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기억력과 관찰력 등이 발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관심사를 차분히보고 모양과 사용법을 기억, 아빠와 엄마의 행동을 모방하는 생활 습관 (치약이나 갈아 등)의 진단 놀이를하는 등 '내 흉내를 내고있다. 어디서보고 있었 노? ""그럴 수도 있지? "라고 아빠와 엄마가 놀랄 수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이외에도 다양한 사람들과 놀고가는 가운데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협조성도 익힐 수 있어요.
1 ~ 2 세 무렵부터 진단 놀이를 시작
아기 시절은 눈앞에있는 장난감이나, 그 순간에 관심사에서 노는 경향이 있지요. 는 언제부터 진단 놀이로 발달 해가는 것입니까.
빠른 경우는 1 세 무렵부터 진단 놀이를 시작 아이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적목 놀고있을 때, 적목을 자동차에 비유하여 "분"이라고 움직여 보거나 음식에 비유하여 "아 - 응"고 말했다 먹는 운동을하는 등 간단한 진단 놀이에서 시작 것입니다.
2 세경이되면 조금 어려운 비유 놀이까지 할 수있게된다 아이도 있습니다. 엄마가 집안일을하고있는 모습을 흉내 놀이, 인형에 기저귀 교환이나 우유를주는 등 역할 놀이에 비슷한 놀이를 즐기는 아이도 늘고 있어요.
진단 놀이를하지 않는 아이는 발달 장애가있는?
발달 장애가 있다고 진단 놀이를 싫어하는 이유
자신의 머리 속에서 상상력을 부풀려 놀기에 서투른 의식이있는 아이도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2 ~ 3 세 무렵이 되어도 진단 놀이를하지 않으면 「발달 장애일지도?」라고 불안해 엄마도 많을 것입니다.
발달 장애는 실제로없는 것을 이미지하거나 상상력을 부풀리고 놀기를 싫어하는 아이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유치원에 입학하면 집단 생활을하는데있어서 사람과 같은 행동을하도록 가르쳐 있지요.
그러나 발달 장애는 "지금 선생님은 친구처럼하는 것을 임하고있다"고 상상하는 것이 어렵 기 때문에, 자신의 흥미가있는 곳에 가버린 수 있습니다. 수없는 것에 좌절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의 성장 속도에 맞춰 보내고가는 것이 중요한가.
진단 놀이를하지 않아도 불안하지 말아요
방금 전은 1 ~ 2 세에 비유 놀이가 시작된다고 소개했습니다군요. 하지만 엄마의 가운데에는 "1 살이지만, 전혀 그런 놀이하지" "2 세가 되어도 아이가 진단 놀이를주지 않으니까 오류가 있는지 불안하다"등 아이의 성장 걱정하는 사람도있을 것입니다.
아이의 관심사를 가진 놀이는 각각 다르기 때문에 진단 놀이를하지 않는다고해서 발달 장애가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너무 걱정 불과해에 다양한면에서 발달을 살펴보면 좋은 데요.
예를 들어, 관심 것이나 사람 등에 손가락질하거나 이름을 부르는 불린 쪽을 보거나 자신과 알고있는 것 같은 반응을하거나 엄마의 움직임 흉내 토박이을 할지 등 어린이와 만남하면서 모습을 봅시다..
엄마가 시범을 보이는 것부터 시작하자
진단 놀이를 자연과 자신부터 시작 어린이도 있지만, 그 중에는 어떻게 놀면 좋을까 상상이 어렵다는 아이도 있습니다. 진단 놀이를 조금씩 즐길 수 있도록 엄마가 모범이되어 놀아 봅시다.
표본에서 보이는 경우는 간단한 조작법으로 도전 해주세요. 장난감 그릇이 "차를 마시는거야. 꿀꺽 꿀꺽 맛있는"고 마시는 행동을하거나 작은 공을 가지고 「주먹밥이다. 잘 먹겠습니다 "라고 먹는 흉내를하는 등 아이가 상상하기 쉬운 물건을 도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시범을 보이는 경우는 엄마가 즐겁게 노는 모습을 보여합시다. 엄마가 웃는 얼굴로 즐기고있을뿐, 아이는 "엄마와 함께 해보고 싶다"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요.
아동 발달을 잘 지켜 포인트
자유로운 발상을 부정하지 않는 것이 중요
아이들은 자유롭게 놀기, 느긋하게 성장 할 수 있지요. 진단 놀이도 같이 어린이의 자유로운 발상을 부드럽게 지켜 보는 것이 중요 해요.
아빠와 엄마는 장난감이나 물건의 사용법을 알고 있기 때문에 아이가 다른 조작법을하고있을 때 「그것은 공이야. 이렇게 대굴 대굴 구거야」 「나뭇잎과 돌은 요리에 보이지 않는 야」등 풍부한 발상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건 아니다"고 부정되고 있으면 아이는 "자유롭게 노는 말라하는 것 같다"고 생각, 상상과 발상하는 것을 그만두는 것입니다. 아이의 성장을 위해서도, 아이의 놀이를 받아들이고 부드럽게 지켜 보자. "대단하네. 엄마도 해보고 싶다"라고 목소리 끼치는 것도 좋겠네요.
평소 "어린이의 표본"을 유의
1 세 무렵이되면 가까운 아빠와 엄마의 행동이나 언동까지 흉내 토박이을하는 아이도 있지요. 아이 흉내를 비로소 "나는 말야 그런 표현하고 있었어?" "어수선한 모습을 볼 수 있었어"등 당황하는 것은 없습니까?
선배 엄마의 이야기로는 말버릇이나 행동, 행동 등 작은 일이라도 아이는 곧 흉내를내는 것 같습니다. 진단 놀이를보고 있다고 "내가는 그렇게 항상 좌절하는거야?"라고 깜짝 놀라게 될 수도 있다고 말해주었습니다.
아이에게 좋은 곳을 흉내받을 수 있도록 가족 말씨 나 행동에 조심 있다고 해요. 아이들의 관찰력과 흡수력이 좋기 때문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싶네요.
안전하게 놀 수있는 환경을 갖추자.
집 중에서도 어린이가 자유롭게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워 나갈 수 있도록 안전하게 놀 수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 하지요. 아이가 만져도 위험한 것은 아닌지, 아이가 몸을 사용해 놀 공간을 마련하고있는 무슨이 깔끔하게 정리 정돈되어 있는지 등 집안의 속을보고 개선 할 수있는 곳을 찾아 보자.
친구의 이야기는 어린이가 생활 용품과 아빠와 엄마의 것 등, 뭐든지 장난감처럼 사용하게 된 것으로부터, 아이가 놀 공간을 거실로 만들었다 고한다.
놀이 공간을 제대로 만들고 "이 안에있는 것은 자유롭게 연주도 좋지만 다른 것은 마음대로 쓰면 안 돼"라고 말해에서는 마음대로 여러 가지를 만질 수 없어 졌다고 이야기 주었습니다.
정리
진단 놀이는 자신의 머리 속에서 물건의 모양과 사용법 누군가의 행동 등 여러가지 일을 이미지하면서 놀 수 있어야합니다. 아이에 따라서는 머리 속에서 표현한 것을 행동으로 옮기는 데 시간이 걸리거나 잘 표현하지 못하거나 할 수 있지요.
진단 놀이 약해도 걱정 불과해에 아빠와 엄마가 시범을 보이거나 함께 나눔하면서 놀고 등 궁리 해 봅시다. 아이가 다양한 것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평소부터 커뮤니케이션을 많이 먹으면 좋다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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