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세가되면 엄마 나 친구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잘할 수있게되어 있습니다. 주위의 아이들이 커뮤니케이션을 복용하기 시작하고 있는데 아이가 생각을 전하고 않거나 말할 수 늦거나하면 걱정 이군요. 그런 때, 커뮤니케이션을 재촉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3 세아의 커뮤니케이션의 특징에 대해
"그게 뭐야?"라고 질문 공세를하는시기
3 세아는 말을 많이 기억할시기라고합니다. 말이도 두 단어 문장에서 세 단어 문장 해지고 있기 때문에, 대화의 내용도 확대가 나타나게 되지요.
호기심도 왕성하게되기 때문에, "왜 하늘은 파란색이야?" "저기있건 뭐야?"등 다양한 것을 질문 올지도 모릅니다. 이런 때는 엄마도 함께 생각하면서 함께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게 해봅시다.
"몰라요"며 분노하거나 "그것은"라고 일방적으로 설명하는 것은 그만두는 편이 좋네요. 아이가 엄마에게 말을 못하거나 스스로 생각하려고하지 않거나하면 큰 일입니다. 3 세아는 호기심이시기의 커뮤니케이션의 계기를 살려 관계합시다.
친구들과하는 대화을 잘하게된다
3 세까지는 혼자 놀이를하고있는 것이 많을 것입니다 만, 3 세 무렵부터 조금씩 친구들과 놀게되어 있습니다. 친구들과 장난감 대차을 볼 수 있고, 규칙을 지키면서도 즐기고하게 될 것입니다.
자신이 놀고있는 장난감을 빌려달라고하면 빌려주고, 타고 싶어도 친구들이 있다면 순서를 지켜 놀 수도있게된다는 것이군요. 때로는 싸움을 할 수도 있겠지만, 화해도 할 수있게되어, 친구들과의 관계를 잘하게된다 무렵입니다.
역할 놀이도 할 수 있기 때문에, 놀이 속에서 의사 소통도 늘어날 것이다. 3 세아는 놀이를 통해 커뮤니케이션을 배우는시기라고하네요.
반항기에서 엄마에 반발 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1 년 6 개월에서 2 세 무렵에 시작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싫어라고 부정적인 말에대해서 어떻게 대처할지에대한 대단한 생각을하고 있지 않습니까? 싫어라는 말이 끝나는시기는 개인차가 있어서, 3 세가 되어도 계속되고있는 아이도 있지요.
3 세 중에는 싫어싫어라는 싫어증이 가라 앉고 반항기에있는 아이도 있을지도 모릅니다. 말이 늘고 있어도 순간에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때문에 짜증을 일으켜 엄마 반발 할 수도있을 것입니다.
엄마의 말을 이해 한 후 반항적 인 말을하거나, 굳이 욕설을 사용하기도하네요. 엄마가하신 말씀을 이해 한 후 자신의 생각을 전하기도 할 수있게 성장하고 있다는 증거라고도 할 수있는 커뮤니케이션의 취하는 방법을 볼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커뮤니케이션 능력 지연의 원인은?
청각장애나 발달 장애의 가능성이있다
3 세가되면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상당히 발달 해 오는 것을 알 수 있었지만, 그러한 커뮤니케이션을 잡히지 않는 아이도 있을지도 모릅니다. 일반적으로 3 살 때 "차 왔어요"라고 두 단어 문장이 나오지 않을 경우, 언어 발달이 늦어지고 있다고 판단되는 것 같습니다. 엄마는 걱정이 되네요.
전반적인 발달의 속도가 느리지 만, 좀처럼 말이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청각 장애 및 발달 장애의 가능성도있어, 그 흔적으로 말할 수 지연 될 수 있습니다.
말이 나오지 않는 것만으로 청각 장애 나 발달 장애의 유무를 판단 할 수 없기 때문에 그 후의 경과를 지켜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각 장애 검사에서 알 수 있고, 발달 장애 어디 까지나 가능성 때문에 걱정이 없게 해주세요.
TV와 스마트 폰에 노출이 된 경우.
엄마가 바쁜 때 아이에게 장시간 TV 나 스마트 폰을 보이고있는 것은 없습니까? TV와 스마트 폰은 다 수동적으로보고있는 것만으로는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도모 할 순 없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저하 될 가능성이있는 것 같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생후 6 개월 ~ 2 세 어린이가 스마트 폰이나 태블릿 등으로 노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말의 발달이 지연 될 가능성이 커진다 발표하고 있습니다.
평소의 생활을 되돌아보고 TV 나 스마트 폰을 장시간 보이고있는 것 같으면 최대한 보이지 않게하고, 아이가 몸을 사용해 노는 것이나, 친구 나 엄마와 노는 것을 늘려 보면 좋네요. 아이의 커뮤니케이션의 취하는 방법에도 변화가 나타날지도 모릅니다.
발달에서 걱정스러운 것은 전문 기관에 상담을하자.
육아를하고 모르는 것이나 걱정스러운 일이 많이 나오고 있네요. 그런 경우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습니까?
아동 발달에서 걱정스러운 일이 있으면, 스스로 정보를 수집하고, 엄마 친구와 상담하거나 등 다양한 해결책이 있습니다. 빨리 전문 기관에 상담하는 것도 중요한 해결 방법 중 하나 네요.
"이런 상담하면 웃으 려나"라고 생각하지 않고, 우선 상담을 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의 성장이 평균적인 발달보다 훨씬 늦어지고있는 것 같으면, 망설이지 말고 전문 기관에 상담을 해 봅시다.
전문가에게 보여주고, 아무것도 없으면 안심 것이기 때문에, 우선은 엄마 혼자서 떠안 않고 아이의 모습을 들어달라고 만도 엄마의 마음이 가벼워지는지도 몰라요.
3 세아의 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하는 요령
매일 인사를 소중히하자.
3 세에 의사 소통을 촉진하기 위해 우선 인사를하는 것부터 시작하자. 아침에 일어나면 "좋은 아침"밥을 먹을 때 "잘 먹겠습니다"라고 엄마에서 인사를하고 견본을 나타낼 것입니다.
만약 아이가 인사를 받지 않거나해도 화를내면 안돼요. 엄마가 인사를 계속하고 있으면, 그 중 아이도 인사주게 될 것입니다.
아이가 인사를 돌려 주면 "인사 해 주면 엄마 기뻐요"나 "제대로 인사 할 수있어 대단한"라고 칭찬 해 보는 것입니다. 어린이도 기뻐지고, 더 인사를주게 될 것입니다. 엄마가 아이에게 "이렇게 되길 바란다"고 생각 모습을 엄마가 실제로 아이에게 해 보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의 말을 잘 듣고 공감
3 세아는 말 수가 많아지는시기이기 때문에 어린이부터 엄마에게 말을 걸어 오기도 많아 질 것입니다. 아이가 이야기를 해 오면 엄마는 이야기를 잘 들어 아이의 마음에 공감할 수 있도록 관련된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말을 걸어 오면 엄마는 고개를 끄덕이며 말을 듣고 아이의 이야기를 가리지 않고 끝까지 경청합시다. 중간에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이나 확인하고 싶은 것이 있으면 터 놓고 말하자면 무엇이 이해하기 어려웠는지를 물어 보는 것입니다.
아이는 엄마에게 이야기함으로써 자신의하고 싶은 말을 정리 능력이 붙어 있으며, 엄마의 질문 방식을 모방하는 것으로 표현 방법을 배워 나갈 것입니다. 커뮤니케이션의 취하는 방법을 배우고있는군요.
그림책을 읽어 커뮤니케이션을 배운다
엄마가 그림책을 아이에게 읽어주고는 있나요? 그림책은 사람의 마음을 추측하는 연습을하려면 적합한 교재 네요.
그림책에 나오는 주인공을 통해 사람의 마음의 움직임을 배울 수 있으며, 주인공에 자신을 거듭 유사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유사 체험을 통해 상대의 마음을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이됩니다 네요.
그림책에 나오는 단어를 기억할 수 있으며, 상상력도 자연스럽게 부풀어 오릅니다. 엄마도 "앞으로 어떻게 될 것 같아?" "이런되면 "아플것같아"라고 말을하면서 그림책을 통해 커뮤니케이션을 도모 해 봅시다.
실제 체험 할 수 없어도, 그림책 속에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배울 수있을 것 같네요.
정리
세는 다양한 것을 질문 해 오거나, 친구들과의 관계가 늘어나거나하고 커뮤니케이션이 잘해질 무렵입니다. 그러한 성장이 느껴지지 않고, 통신 지연을 느끼면 걱정 되는군요.
통신 지연은 청각 장애 나 발달 장애의 징후 일 가능성은 있지만 ,, 스마트 폰 및 TV보고 너무도 관련이 올지도 모릅니다. 원인을 잘 모르는 불안한 경우에는 전문 기관에 상담합시다.
조금 천천히 발달하고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을 촉진 관계도 중요 해지고 있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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