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Fukushima 50』(후쿠시마 피후 티)로 여배우 요시오카 라호이 출연한다. 이 영화는 카도 타루 수요 오 지음의 논픽션 책 『죽음의 문턱에 본 남자 요시다 마사오와 후쿠시마 제일 원자력 발전』을 원작으로,동 일본 대지진에 따른 후쿠시마 제일 원자력 발전소 사고 때 발전소에 머물고 대응 업무에 종사한 약 50명의 작업원들 해외 언론에서 "Fukushima50"라고 호칭된 사람들의 투쟁이 그려진 휴먼 드라마이다. 요시오카 리호는 극 중에서 현장의 최전선에서 지휘를 하다. 이자키(사토 코이치)의 딸을 연기했다."처음에는 출연하는 것이 두려웠다"라는 긴박감 넘치는 본작을 통해서 그녀가 느낀 것, 여배우로서 얻은 것에 대해서 말하고 받았다.
■"이 역할을 다해야 한다"각오를 가지고 덤비다
Q. 이 영화 출연이 결정되었을 때의 기분을 알고 주세요.
[요시오카 리호]제의가 온 단계에 너무 긴장했네요. 하는 것도 영화 촬영에 들어가기 조금 전에 다른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후쿠시마 현에 댁 쪽으로 취재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분이 지진 당시 일을 진지하게 정중히 말하고 준 일을 생각해서"(사토 코이치 맡았다) 이자키의 여자 아이 역을 다하지 않으면 안지"와 단단한 기분이 되었습니다.
Q. 긴장감을 가지고 작품에 도전한 것이군요.다른 출연자들도, 본작의 주제 때문에 마찬가지로 모종의 "각오"를 하고 있던 게 아닐까 싶은데요, 어땠어요?
[요시오카 리호] 그렇군요. 이번 촬영, 저는 후반에 크랭크 인했는데 이미 촬영에 임하고 있던 사토 씨를 보고, 이 작품을 짊어진 인상을 받았어요, 무심코"몸 괜찮아요?"라고 물어 버릴 정도 눈에 보이는 피로감이 있는 역할과 상당히 싱크로 하신 인상입니다. 그런 사토 씨와 협연자들의 괴로운 표정을 보면서 나도 호응하듯 고통과 긴장한 분위기가 생각이 들었어요. 물론 캐스트의 편만 아니라, 스태프나 감독도 긴장감을 갖고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Q. 어떤 때, 긴박감을 느꼈어요?
[요시오카 리호]촬영 현장도 상당히 리얼했어요. 피난소의 세트는 사전에 보던 당시의 사진과 함께였기 때문에 어쩐지"정말 이랬나" 하고 생각하게 하는 같은 느낌이 나오고 있었습니다. 제대로 비치지 않는 부분, 예를 들면"가족을 찾고 있다"라고 적힌 메시지 보드 1개 하나도 설명 포함하고 너무 세밀하고, " 어떻게 해서 가족을 되찾아야겠다" 바란 기분을 재현하는 것처럼 생각이 들었어요.
■" 몰랐던 것이 많았다"가족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Q. 작품을 통하여 지진과 후쿠시마에 대해서 받은 인상이 있으면 가르쳐서 주세요.
[요시오카 리호]나는 당시 간사이에 있었다는 것도 있고 모르는 것이 많이 있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번 촬영에서는, 실제에 이재민에게 만나기는 않았지만 현장 스태프 분에게 말씀을 들거나 당시의 사진을 보거나 하고 집이 없어지고 돌아갈 장소가 없어진다는 것은 힘든 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당시 큰 피해가 없었던 칸 사이에 있어도 CM이나 보도를 보고 막연히 무서움을 느끼고 있었는데, 동북쪽은 분명 엄청난 마음을 안고 계시는 걸까라고. 지금도 그 마음을 완전히" 알"고 말할 수 없지만 이야기를 듣고 너무 가슴이 아팠네요.
Q. 연기하기에 있어서 와카마츠 감독에게 지도 받은것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요시오카 리호]와카마츠 감독의 대피하는 분이(가족과 소중한 사람을) 기다리는 불안을 역에 실어 달라고 했어요. 그래서 자연재해로 보통의 생활이 갑자기 단절되는 무서움과 가족이 위험한 곳에 있는 불안감 등은 상당히 의식했어요. 장면 자체를 나타낸 것도 있고 기분 변화나 지진이 일어나고"처음에는 팍 생각이 나지 않았지만, 점차 높아지는 불안한 마음"등은 항상 의식하고 있었습니다.
Q. 이번에 사토 코이치 씨 연기한 이자키 토시오는 부자 간이었습니다.작품을 통해서 가족에 대해서 생각하기도 한 건 아니겠죠?
[요시오카 리호] 그렇군요. 자신의 아버지라면 하거나 엄마와 동생을 지킬까나 나도(이번 연기한 이자키의 딸) 하루카처럼 어머니를 보고제대로 하지 않으면 걸까라고 자연스럽게 가족을 생각했어요. 감독에서 어린 시절에 찍은 사진이 달라고 해서 아버지가 찍은 사진을 건넸는데 영화에 비치지 않은 곳, 예를 들면 대피소에 가기 위해서 짐 싸는 장면에서 그것이 문득 사이에 들어갔을 때는 특히 생각하고 말았습니다. 사진은 함께 있다는 확고한 "증" 같은 것이라 함께 있던 가족을 잃은 무서움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 출연을 뒷받침한 마음"누군가의 힘이 된다면"
Q. 긴박감이 넘치는 현장이었다고 생각합니다만, 촬영 중 무심코 푼 에피소드가 있으면요?
[요시오카 리호] 겨울 체육관이라니, 정말 어쨌든 춥거든요. 그래도 체육관 가운데 1개의 난로를 둘러싸는 형태로 출연진과 스태프가 모여서 아무것도 아닌 이야기를 하는 순간은 이상하게도 따뜻함을 느꼈네요. 그리고, 천곡(시게루)씨가 정말 건강하게 압도되었습니다. 너무나 추워서" 추워서 조심하세요"라는 말을 건넸더니"리호한테 그런 말을 들으면 지내는 수밖에 없네!"라고 큰소리로 말하며 그것은 무심코 웃어 버렸습니다.
Q. 극 중에서 아버지와 충돌 장면이 있던데요? 요시오카 씨 자신은 소중한 사람과 충돌했다면 어떻게 되는 타입입니까?
[요시오카 리호] 상대가 왜 그런 행동을 취하고 버린 것인지를 생각하며 그 위에 말하면서 끈 풀도록 하겠습니다. 자신의 생각을 관철시키더라도 절대 제대로 풀리지 않아 퇴짜 놓다 말고 잘 않고 제대로 얘기합니다.
Q. 매우 어려운 작품이었다고 생각하지만 이번 작품에서 얻은 적이 있으면 가르쳐서 주세요.
[요시오카 리호] 코이치 씨에게 "이번 역할에 나오는 것, 망설이는 않았니?" 하고 물어봤을 때, 스스로 책임을 지고 각오를 가지고 일하지 않으면 말라고 재차 생각했습니다. 솔직히 고민 순간도 있었고, 도대체 어디까지 자신이 역할을 담당하나는 방황은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만약 이번 작품을 보고 누군가에게 득이 될 가능성이 있다면 누군가의 힘이 된다면 겁 없이 도전하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요시오카 리호]그리고 연극은 실생활의 연장 선상에 있구나 하고도 생각했다. 피난소 장면과 현장에서 토미타(야스코)씨와 함께 있는 것이 많더라고요, 촬영의 짬도 계속 함께 지내고 있군요. 무리하게 이야기하거나 작품의 이야기를 하는 것도 아니고 정말 격의 없이 지냈습니다. 그런 게 있었기 때문에 핀 포인트로 비칠 수밖에 없는 피난소의 장면에서 리얼한 생활감을 내린 걸요. 견히지 없게 되는 작품에서도 실생활의 연속에 있는 거라고, 이번에는 다시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Q. 마지막으로 본 작품을 통하여 전하고 싶은 것을 가르치세요.
[요시오카 리호]...『 지금 곁에 있어 실없는 이야기를 하고 있는 소중한 사람들과 지낼 고마움 』을 느낄 수 있었으면 합니다.(도쿄 워커(전국판)· 이르러 아리사)
출처:야후재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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